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시간을 잘 활용하면 건강이 보인다.

by 예당한의원 2024. 10. 6.
반응형

하루 24시간을 12간지로 나눠서 각 시간대별로 해당 동물의 얼굴을 표시를 한 12간지 시계 사진
12간지 시간

 시간 단위는 시진(時辰)이며 하루는 12시진이고, 한 시진은 2시간이다.

 

 자시(子時)에서 축시(丑時)까지 즉 23시에서 3시는 신체 기능이 최하 상태이므로 충분한 수면(睡眠)을 취하면서 잠재능력 개발을 위한 에너지를 축적해야 한다.

 

주황색 벽에 달려 있는 동그란 시계가 3시 5분 54초를 가리키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시계

 인시(寅時 : 3~5)는 명문(命門)과 연관이 있고, 명문(命門)은 열에너지의 발원지이어서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가 최고조에 달해 체온이 상승하고 맥박이 빨라지는 시간대이다.

 

 따라서 잠재능력 개발에 가장 좋은 시간대이다.

 

 묘시(卯時 : 5~7)는 금기(金氣)가 강하고, 병든 세포의 분열이 왕성해서 발병 인자에 가장 약한 시간대이므로 새벽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된다.

 

하늘색 벽에 달려 있는 동그란 시계가 7시 43분 54초를 가리키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시계

 진시(辰時 : 7~9)는 비뇨생식기(泌尿生殖器) 및 내분비계(內分泌係)를 포괄한 신장(腎臟)과 연관이 있어 성호르몬 분비가 가장 왕성하고, 엔돌핀이 최고로 분비되는 시간이므로 아침 부부관계나 잠재능력을 개발하는데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시(巳時 : 9~11)는 간담(肝膽) 기능과 연관이 있어 기억력(記憶力)이 왕성한 시간이므로 잠재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미시(未時 : 13~15)는 비위장(脾胃腸)과 연관 있고, 비위장(脾胃腸)은 사고력(思考力)과 관계가 있어서 창의력(創意力)과 관찰력(觀察力)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간대이므로 잠재능력 개발에 좋다.

 

보라색 벽에 달려 있는 동그란 시계가 3시 56분 58초를 가리키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시계

 신시(申時 : 15~17)는 인체에 필요한 원초적 열에너지와 관계있어서 후각(嗅覺)과 미각(味覺)이 활성화되어 소모 열량을 보충하려는 생리적 욕구가 자극된다.

 

 유시(酉時 : 17~19)는 기()와 연관 있어 스태미나와 소화력(消化力)이 왕성하다.

 

 술시(戌時 : 19~21)는 신체리듬이 하향곡선을 이루며 혈압(血壓)이 불안정하다.

 

 해시(亥時 : 21~23)는 호르몬 분비와 생체기능, 의욕이 저하되는 시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