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수험생은 뱀장어를 많이 먹자.

by 예당한의원 2024. 8. 27.
반응형

인체의 뇌를 반으로 잘라서 내부 구조를 알 수 있게 만든 인공 모형을 확대를 하여 찍은 사진

 영국의 마이클 크로포드 박사는 생선의 DHA가 뇌()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시 말해서 뇌세포(腦細胞) 구성 성분의 하나인 DHA는 뇌세포(腦細胞)의 막()구조를 연하게 하는데, 뇌세포(腦細胞)의 세포막(細胞膜)이 유연하게 되어 정보 전달 속도가 빨라지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학습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생선을 많이 먹으면 학습 기능이 높아지고 머리가 좋아진다.

 

 이 성분의 적정 섭취량에 대해선 정설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1주일에 다섯 끼 이상 생선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바다에서 채취를 한 참치를 쪄서 만든 참치통조림을 동그란 나무 그릇에 밥을 반쯤 담아두고 그 위에 덮어 놓은 참치덮밥을 포크를 옆에 두고 찍은 사진
참치덮밥

 DHA가 많이 들어 있는 생선으로는 참치, 꽁치, 정어리, 뱀장어 등이 있는데, 특히 뱀장어는 허로증(虛勞症)을 다스리는데 좋다고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허로증(虛勞症)이란 장부(臟腑), 기혈(氣血) 허손(虛損)으로 생긴 허약(虛弱) 증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증상은 피로(疲勞), 권태(倦怠)하고 야위며, 땀이 많고 가슴이 번거로우며, 잠을 못 이룬다.

 

 또 잘 놀래며 심장(心臟)이 두근거리고, 눈이 침침해지며 식욕(食慾)이 없고, 먹으면 포만(飽滿)하고 얼굴에 화색이 없다.

 

 허리와 하체도 힘이 없으며 기억력이 떨어진다.

 

바다에서 채취를 한 장어를 잘 손질한 후에 양념을 해서 잘 구운 것을 동그란 그릇에 밥을 반쯤 담아두고 그 위에 놓아두고 그 옆으로 생강과 노란 야채를 함께 두고 찍은 사진
장어덮밥

 어쨌든 뱀장어는 발육부전(發育不全)이나 뇌() 발달 지연에 좋으므로 수험생의 뇌() 건강 및 전신(全身) 건강을 위해 많이 먹도록 하자.

 

 먹는 방법은 뱀장어를 산 채로 들통에 넣고 참기름을 부어 데친 후 물을 붓고 고아 먹거나 뱀장어 구이를 해서 먹는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인삼을 잘 세척한 후에 하얀 바닥 위에 초록색 풀을 깔아놓고 그 위에 인삼 한뿌리를 놓고 찍은 사진
수삼

 이때 양념장에 수삼(水蔘) 생즙을 넣으면 더욱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