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겨울철 수족냉증(手足冷症)에는 파가 좋다.

by 예당한의원 2024. 5. 23.
반응형

냉증

 인동(忍冬)꽃 끓인 물로 온습포하면 신경통(神經痛)에 좋다고 하는데, 파 끓인 물로 목욕을 해도 겨울철 신경통(神經痛)을 잠재울 수 있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4뿌리를 잘 세척하고 건조시킨 것을 고동색 나무 바닥 위에 놓고 위에서 찍은 사진

 동의보감(東醫寶鑑)파 끓인 물은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촉진하고, 보온(保溫)효과가 크다.”고 했다.

 

 그래서 신경통(神經痛)을 가라앉히며 깨끗한 피부와 젊음을 유지시킨다는 것이다.

 

 양귀비의 양아들이자 정부였던 안녹산이 싱그러운 청춘을 유지했던 것은 파 끓인 물로 목욕을 즐겼던 것이 비결이었다고 한다.

 

 따라서 겨울에 수족(手足)이 냉()할 때에는 파 끓인 물로 목욕하거나 파를 많이 먹도록 한다.

 

쪽파와 고추, 새우 등과 밀가루를 혼합하여 부친 파전을 동그랗고 검은 접시에 한가득 담아놓고 확대를 하여 찍은 사진
파전

 파전이나 파국도 좋고 파강회나 파김치도 좋다.

 

 파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므로 추위를 이기게 해준다.

 

 또한 파에는 유화아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염(消炎)작용 및 스태미나 강화작용을 하며, 비타민-B1의 흡수를 높인다.

 

 뿐만 아니라 소화액(消化液) 분비를 촉진하므로 겨울이면 파가 더 많이 필요하다.

 

 한편 비타민-B1이 부족하면 참을성이 적어지고 신경(神經)이 예민(銳敏)해지므로 신경쇠약증(神經衰弱症)이 있을 때에는 날파를 된장에 찍어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날파와 된장은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이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파를 잘 세척한 후에 건조시킨 것을 5뿌리를 끈으로 묶어서 한다발을 만든 것을 검은 마룻바닥 위에 놓고 찍은 사진
파 흰뿌리(총백)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날파의 흰뿌리 부분을 총백(蔥白)’이라 하고, 된장콩을 두시(豆豉)’라고 하여 이 두 가지를 배합하면 열()을 떨어뜨리고 감기 증상을 내린다고 하였다.

 

 이처럼 수족(手足)이 냉()하여 감기에 잘 걸릴 때에도 파가 효과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