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여자의 질투심(嫉妬心), 남자의 의처증(疑妻症)은 없앨 수 있다. - 去妬方

by 예당한의원 2025. 5. 15.
반응형

보라색 상의를 입고 머리에 금색 때를 맨 젊은 여성이 오른쪽 위를 보고 있고, 그 옆에 흰색 셔츠를 입은 여성이 질투가 나서 화가 난 표정으로 쳐다보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질투

 예전 책을 읽다 보면 저절로 미소가 떠오르는 대목이 있다.

 

 ‘거투방(去妬方)’이란 질투심(嫉妬心)을 없애주는 약방문이다.

 

 옛날 사회는 남자에게 편리하게 되어 있어, 남자는 여자를 여러 명씩 거느리고 있으면서도 만약 질투(嫉妬)하는 여자가 있으면 엄하게 다스려 벌을 주었다.

 

 칠거지악(七去之惡)이라고 하여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일곱 가지 이유 중에 투거(妬去)가 있어 질투심(嫉妬心)이 강한 아내는 내쫓을 수 있었다니 요즘 같으면 남편이 고소를 당하거나 내쫓기거나 할 텐데 하는 생각이 든다.

 

 ‘薏苡仁 麥門冬 赤粱米等分蜜丸 男婦服之 皆不妬忌

 

 율무(薏苡仁), 천문동(天門冬), 빨간 수수쌀(赤高粱米)의 세 가지를 같은 분량씩 섞어 가루로 만들어 꿀로 개어서 환약(丸藥)을 만들어 남편과 아내가 서로 같이 나누어 먹으면 쌍방이 모두 다 질투심(嫉妬心)이 없어진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율무, 즉 의이인을 껍질을 깐 후에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에 망태 자루에 넣은 것을 쓰러뜨려 바닥에 흩어지게 한 후에 나무숟가락으로 한숟가락 가득 퍼서 그 위에 놓고 찍은 사진
의이인

 의이인(薏苡仁)은 요즘 흔히 차()로 달여 마시는 율무쌀이며 자양강장제(滋養强壯劑) 또는 피부미용(皮膚美容)의 효과가 있고, 천문동(天門冬)은 우리말로 읽기가 부끄러운 이름을 지니고 있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천문동을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에 한뭉터기를 바닥 위에 놓아두고 찍은 사진
천문동

 ‘호라이좆이라는 식물의 뿌리를 천문동(天門冬)이라고 하며 약으로 사용되는데 호라지는 홀아비와 같다.

 

 강장제(强壯劑) 효과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약효가 있는 가운데 양사불기(陽事不起)라는 항목이 있는 것을 보면 임포텐츠(Impotenz)에도 작용하는 뜻으로 되어 있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수수쌀을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에 하얀 바닥 위에 나무숟가락에 가득 담아두고, 주변에도 여러 개를 흩어놓은 후 확대를 하여 찍은 사진
수수

 수수쌀은 곡식이기 때문에 효과가 대수롭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약효를 찾아보았더니 남자음역(男子陰易)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남자음역(男子陰易)이란 남자가 성관계(性關係) 후에 생긴 상한병(傷寒病)을 말하니 수수쌀도 정력제(精力劑)가 된다는 뜻이 된다.

 

 그러니 결국 남자의 정력(精力)이 강해지면 아내의 질투심(嫉妬心)이 없어진다는 말이다.

 

 여하튼 여자의 질투심(嫉妬心)이나 남자의 의처증(疑妻症) 없앤다고 부부(夫婦)가 약()을 빚고 있는 풍경은 상상만 하여도 흐뭇한 정경이 아닐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