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하루에 80㎉만 줄여먹자. - 첫 번째

by 예당한의원 2024. 3. 28.
반응형

한 서양 여성이 탄산음료, 상추, 피망, 사과, 과자, 빵, 등에 각각 칼로리를 종이에 적어 놓고 양쪽 손을 겹친 후에 그 위에 턱을 대고 어떤 것을 먹을지 고민하고 있는 사진
칼로리

 하루 80만 줄이면 2개월에 1을 뺄 수 있다.

 

 80줄이기는 아주 쉽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식품 열량을 알고 있으면 된다.

 

 무심코 마시는 커피 한잔의 습관을 체크해 보고 평소 타고 다니는 자동차나 엘리베이터 사용 횟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먹는 양을 조금씩 줄이기만 하면 된다.

비만인 여성이 도넛츠를 들고 먹으면서 즐거워 하고 있고, 그 앞에는 콜라, 감자튀김, 나초, 햄버거 등을 놓고 찍은 사진
비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식품의 열량을 알고 있으면 귀찮게 열량 계산 같은 것을 하지 않아도 손쉽게 감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커피에 설탕을 넣지 않고 마시고, 점심 식사 때 고기의 기름기를 먹지 않는 것만으로도 하루 총 섭취 에너지를 약 80줄일 수 있다.

 

 

평소보다 조금 더 걷는다.

한 여성이 계단에서 뛰면서 오르는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을 확대하여 찍은 사진
계단 운동

 평소보다 조금 많이 걷거나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계단을 오르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려고 하면 하루에 40~80정도는 충분히 더 소모할 수 있으므로 합계 120정도의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몸의 지방을 에너지로 환산하면 1=7,000이므로, 날마다 120씩 줄여 나갈 경우 2개월이면 약 1감량할 수 있다.

 

 

평소 먹는 식품의 열량을 알자.

한 서양 여성이 상추와 사과, 피망, 빵, 과자 등에 각각 칼로리를 적어 놓고, 고민에 빠져 있듯이 양쪽 손을 머리에 대고 고민을 하고 있는 사진
칼로리

 미국 국립 보건 연구소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비만(肥滿)인 사람의 당뇨병(糖尿病)5%의 감량과 주 150분의 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체중이 80이라면 4, 70이라면 3.5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질병의 위험은 반감된다는 것이다.

 

 

과잉 섭취하고 있다면 줄여 간다.

평소에 먹고 있는 음식을 주변에 놓고 칼로리를 적으려고 노트와 볼펜을 들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칼로리 기록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의 평균 비율은 성인의 경우 당질 60%, 지질 25%, 단백질 15%이다.

 

 통상적으로 비만(肥滿)인 사람은 한쪽으로 치우친 식생활을 하고 있으므로 지나치게 섭취하고 있는 영양소부터 줄여 나가도록 한다.

 

 하루 동안에 먹은 것을 모두 기록함으로써 어떤 것을 과잉 섭취하고 있는지를 알아내고 거기서부터 하루에 80씩 줄여 나가도록 한다.

 

 하루 에너지 소요량은 연령이나 운동량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여성의 에너지 소요량이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400~500정도 적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