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방광염(膀胱炎, Cystitis)

by 예당한의원 2023. 11. 6.
반응형

woman-holding-hand-near-toilet-bowl-health-problem-concept
방광염으로 인한 소변빈삭

 방광염(膀胱炎)은 대개 소변(小便)을 많이 참아 방광(膀胱) 내에 머무른 세균(細菌) 때문에 생기는데, 수면(睡眠)이 부족하거나 영양(營養)이 부족할 때도 저항력(抵抗力)이 약해져 생길 수 있다.

 

 주된 증세로는 소변(小便)을 자주 보거나 참지 못 하고, 늘 잔뇨감(殘尿感)이 있거나 통증(痛症)을 느끼기도 하며, 심한 경우 소변(小便)의 색이 탁하고 피까지 섞여 나오기도 한다.

 

 방광염(膀胱炎)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훨씬 많다.

 

 그 이유는 여자는 남자에 비해 요도(尿道)의 길이가 짧은 데다가, 요도구(尿道口) 주위가 냉(), 월경(月經), 대변(大便) 등으로 쉽게 오염되어, 세균(細菌)에 감염되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잦은 성교(性交)로 요도(尿道)가 자극을 받거나, 폐경(閉經) 후 저항력(抵抗力)이 저하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방광염(膀胱炎)에 걸리면 자극성 있는 음식과 단 음식은 금물이며,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꽉 조이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다.

 

 

참마죽 방광염(膀胱炎) 허증(虛症)에 좋다.

왼쪽에는 유리접시 위에 유리 그릇을 놓고 속에는 마와 생강 대추를 넣고 푹 고아 만든 탕을 가득 담아 놓고, 오른쪽에는 생마를 잘라서 놓아두고, 그 사이에는 대추를 2개 놓아 둔 사진

 방광염(膀胱炎)은 실증(實症)과 허증(虛症)으로 나뉘는데, 실증(實症)은 방광(膀胱) 부위가 터질 듯 아프고, 소변(小便)을 볼 때 통증(痛症)이 심한 것이다.

 

 허증(虛症)은 이와 반대로 방광(膀胱)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痛症)이 없고 오히려 시원한 느낌이 들며, 소변(小便)이 자주 마려운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허증(虛症)에는 참마를 갈아서 죽을 끓여 먹으면 좋다.

 

 또는 생것을 갈아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을 한 뒤 김을 부스러뜨려 넣어 먹어도 좋다.

 

 

팥파즙 방광염(膀胱炎)으로 혈뇨(血尿)가 나올 때 먹는다.

왼쪽 사진은 팥을 파란 유리 그릇에 반쯤 담아 놓고, 주변에 팥을 빼곡히 흩어 놓은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파밭에서 채취를 한 파를 깨끗이 씻고, 손질을 해 놓은 파를 대략 8뿌리 정도 하얀 바닥에 뭉쳐 놓아 둔 사진
팥, 파

 특별한 원인도 없는데, 방광염(膀胱炎)에 잘 걸리는 사람은 약보다는 음식으로 고치는 것이 좋다.

 

 음식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좋은데, 그 대표적인 것이 팥파즙이다.

 

 팥 한 줌과 파 한뿌리를 끓여 즙을 마시면 방광염(膀胱炎)으로 소변(小便)의 색이 흐리거나 혈뇨(血尿)가 보일 때, 배뇨통(排尿痛)이 있을 때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팥은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리고, 파는 씻어서 흰 줄기만 4~5길이로 썰어 프라이팬에 볶는다.

 

 잘 불려진 팥을 냄비에 담고 팥을 담갔던 물을 부어 끓이다가 볶은 파를 넣고 끓인 뒤 청주를 1컵 정도 붓고 한소끔 끓인다.

 

 잘 끓여진 팥과 파를 체에 걸러 즙만 받는데, 이때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주면 즙이 많이 나온다.

 

 따뜻할 때 먹어야 먹기 쉽다.

 

 

양상추생즙 방광염(膀胱炎) 예방 효과가 있다.

양상추 밭에서 채취를 한 양상추를 겉껍질을 제거하고 손질을 한 후에 깨끗한 물로 세척을 한 후에 하얀 바닥 위에 올려 놓고 확대해서 찍은 사진
양상추

 양상추는 내장(內臟)의 열()을 식히며, 이뇨(利尿) 작용이 뛰어난 채소이므로, 샐러드나 수프를 만들어 계속 먹으면 방광염(膀胱炎)을 예방할 수 있다.

 

 이미 방광염(膀胱炎) 증세가 나타났을 때는 양상추를 달여서 그 즙을 마신다.

 

 양상추 300g에 물 3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면 불에서 내려 3회에 걸쳐 공복(空腹)에 마신다.

 

 또는 양상추를 갈아 그 생즙을 배꼽 위에 찜질해도 좋다.

 

 양상추잎 1~2장을 깨끗이 씻은 다음 분마기로 곱게 간다.

 

 간 것을 거즈에 고루 펴 발라 배꼽 위에 바르는데, 즙이 마르면 몇 번 되풀이해서 찜질을 해준다.

 

 

보리, 생강즙 염증(炎症)을 진정시킨다.

왼쪽은 보리를 확대하여 찍은 사진이고, 오른쪽은 네모난 나무받침대 위에 나뭇잎 위에 놓여 있는 통생강 1개와 그 왼쪽으로 나무 그릇에 생강을 썰어 놓은 것을 가득 담아 놓고, 그 왼쪽에는 생강을 가루내 것을 가득 담아서 숟가락을 꼽아 놓은 사진
보리, 생강

 보리에는 뛰어난 해열(解熱) 작용과 이뇨(利尿) 작용 그리고 소염(消炎) 작용이 있다.

 

 방광염(膀胱炎)일 경우 보리즙과 생강즙 섞은 것을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있다.

 

 보리 2큰술에 물 2컵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면 불에서 내려 거즈에 즙을 받아 낸다.

 

 그 즙에 곱게 간 생강즙과 꿀을 섞어 하루 2~3회로 나누어 마신다.

 

 

파찜질 소변(小便)을 제대로 못 볼 때 좋다.

짙은 갈색 바닥 위에, 밭에서 채취를 한 파를 잘 손질을 하고, 세척을 해서 한 묶음 놓아 둔 사진

 소변(小便)이 제대로 나오지 않고 묵직하여 방광(膀胱) 부위가 아프거나, 몸에 열()이 나고 한기(寒氣)가 있을 때는 파가 좋다.

 

 파는 잎, 줄기, 뿌리 등 모든 부분에 골고루 약효가 있으므로 모든 부분을 다 사용한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 파를 분마기에 넣고 갈아 거즈나 약수건에 싸서 아랫배 부분에 찜질을 한다.

 

 하루 2, 한 번에 4시간씩 찜질을 하면 효과가 있다.

 

 

연근즙 방광염(膀胱炎)으로 인한 배뇨통(排尿痛)에 좋다.

연못에서 채취를 한 연근의 뿌리를 하얀 바닥에 통으로 4개 두었고, 1개는 반토박을 내었고, 한조각은 편으로 썰어서 바닥에 놓아 둔 사진
연근

 연근에는 소염(消炎), 진통(鎭痛) 및 지혈(止血) 작용이 있어, 방광염(膀胱炎)으로 인한 통증(痛症)에 효과가 있다.

 

 연뿌리 생것 200g을 잘 씻어 껍질을 벗겨서 강판에 간 다음 가제로 꼭 짜서 생즙을 받는다.

 

 이 생즙을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 3~4번 공복(空腹)에 마시면, 소변(小便)을 볼 때 생기는 통증(痛症)이 한결 누그러진다.

 

 

으름덩굴 소변(小便)을 쉽게 볼 수 있게 한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으름덩굴의 잎과 줄기, 그리고 열매를 마룻바닥에 놓아 둔 사진
으름덩굴

 으름덩굴은 이뇨(利尿) 작용이 뛰어나 소변(小便)을 쉽게 볼 수 있게 해서, 방광염(膀胱炎)이나 부종(浮腫) 등의 치료에 많이 쓰인다.

 

 덩굴과 잎을 함께 달여서 마시고, 열매는 검게 태워서 마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