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주부습진(主婦濕疹, Housewife's eczema)

by 예당한의원 2023. 11. 2.
반응형

주부습진으로 인해서, 손가락 피부가 갈라지고, 피부가 벗겨지고, 간지럽고, 붉게 되고, 물집이 생긴 여성의 손 사진
주부습진

 빨래, 요리, 청소 등 물일이 많은 주부(主婦)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주부습진(主婦濕疹)은 물이나 세제 때문에 생기는 자극성(刺戟性) 접촉피부염(接觸皮膚炎)이다.

 

 초기에는 손이나 손가락에 작고 붉은 습진(濕疹)이 나타나며, 가려움이 있다.

 

 증세가 진전되면 물집이 생기고 손가락의 피부(皮膚)가 갈라지면서 하얗게 일어난다.

 

 습진(濕疹)을 막기 위해서는, 물일을 할 때마다 고무장갑 안에 마른 면장갑을 껴서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일단 습진(濕疹)이 발생되면 가능한 일을 몰아서 해야 악화를 방지할 수 있고, 되도록 빨리 치료를 하여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가장 좋은 치료는 원인 물질인 물이나 세제에 대한 노출을 피하는 것이다.

 

 

들기름찜질 가려움 심한 습진(濕疹)에 효과적이다.

바닥에 들깨를 가득 쏟아서 깔아 놓고, 그 위에 깻잎을 3장 덮어 두었고, 그 옆에는 들깨를 짜내서 만든 들깨즙을 가득 채운 유리 그릇을 올려 놓은 사진
들깨

 들깨에 들어 있는 리놀산은 피부(皮膚) 미용(美容)에 효과가 높다.

 

 들기름을 냄비에 담고 미지근하게 데운 후, 솜뭉치에 묻혀 습진(濕疹)이 생긴 부위에 하루 한 번씩 5~10분 동안 문지르면서 찜질을 한다.

 

  3일 정도 계속하면 가려움증이 멎는다.

 

 

가지꼭지가루 피부(皮膚)의 각질(角質)을 부드럽게 한다.

하얀 바닥에 초록색 꼭지를 가지고 있는, 통통하게 잘 익은 보라색 가지 3개를 가지런하게 놓아 둔 사진
가지

 주부습진(主婦濕疹)은 손의 피부(皮膚)를 보호하고 있는 지방막(脂肪膜)이 없어지고, 피부(皮膚) 표면의 각질층(角質層)이 파괴되어 생기는 것이다.

 

 가지에는 파괴된 각질(角質)을 제거해 손을 깨끗하게 해 주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주부습진(主婦濕疹)에 좋다.

 

 가지를 구워 가루로 만든 후 꿀에 개어, 습진(濕疹)이 있는 부위에 골고루 문질러 준다.

 

 또 가지꼭지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깨끗이 씻은 가지의 꼭지를 잘라 쓴다.

 

 잘린 꼭지의 단면으로 습진(濕疹)이 난 부위를 반복해서 문지르면 효과가 있다.

 

 

대왕가루연고 피부(皮膚)를 부드럽게 해 준다.

자란

 난초(蘭草)과의 다년초인 대왕풀은 5월 무렵 아름다운 홍자색 꽃을 피우기 때문에, ‘자란(紫蘭)’이라고도 한다.

 

 야생란이지만 집에서 쉽게 기를 수 있는 난초(蘭草)이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대왕풀의 뿌리인 백급을 잘 세척을 해서 건조한 후에 편으로 썰어서 옛 글자가 새겨진 종이 위에 펼쳐놓은 사진
백급

 

 이 대왕풀의 뿌리(白芨)를 가루 내어 참기름에 섞어 연고(軟膏)처럼 만들어 바르면 습진(濕疹)이 가라앉는다.

 

 

쌀겨 피부(皮膚)를 건강하게 한다.

논에서 채취를 한 벼의 이삭을 탈거하여 속 알맹이인 쌀은 다 빼내고, 껍데기인 쌀겨만 모아서 바닥에 펼쳐놓고 확대하여 찍은 사진
쌀겨

 쌀겨는 리놀산, 비타민-B 등 피부(皮膚)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쌀겨에 참기름을 절반쯤 섞어 습진(濕疹) 부위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기름을 만들려면 아가리가 큰 질그릇에 헝겊 두세 장을 덮은 뒤 고무줄로 고정시킨다.

 

 그 위에 쌀겨를 수북하게 쌓고 숯불 위에 올려놓은 다음 천천히 쌀겨를 굽는다.

 

 쌀겨가 구워지면서 생기는 기름을 그릇에 받는다.

 

 

약쑥, 수양버들 수렴(收斂), 살균(殺菌) 작용으로 효과가 있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쑥의 잎사귀를 잘 세척하여 하얀 바닥에 수북하게 쌓아 놓은 사진

 쑥은 예로부터 많이 쓰이는 약재로 수렴(收斂), 지혈(止血), 청혈(淸血) 작용을 한다.

 

 또 수양버들은 강한 수렴(收斂) 작용과 약간의 살균(殺菌) 작용으로 쑥과 함께 사용하면 주부습진(主婦濕疹)에 효과가 있다.

 

 솥에 약쑥과 수양버들의 잎과 줄기 한 줌씩을 넣은 다음, 3대접을 붓고 푹 삶는다.

 

 그 물에 하루 30분씩 손을 담그면 효과가 있다.

 

 

버드나무 잎, 복숭아 잎 주부습진(主婦濕疹)에 효과적이다.

왼쪽은 야생에 있는 버드나무의 잎을 확대해서 찍은 사진이고, 오른쪽은 나뭇바닥에 나무 쟁반 위에 복숭아와 복숭아 잎을 담아 놓고 찍은 사진
버드나무 잎, 복숭아 잎

 버드나무 잎과 복숭아 잎을 각각 50g씩 물 2대접 정도 절반 정도가 되도록 달여 찌꺼기는 짜서 버리고, 그 물로 습진(濕疹)이 있는 부위를 자주 씻어 주면 좋다.

 

 

미나리 주부습진(主婦濕疹)에 효과적이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미나리를 잘 세척을 해서 건조시킨 후에 다발을 만들어서 끈으로 묶어 놓은 사진
미나리

 미나리를 짓찧은 뒤 명태창자와 물 약간을 넣고 다시 짓찧어 천에 걸러 11~2회 붙여도 효과가 있다.

 

 

뽕잎 주부습진(主婦濕疹)에 효과적이다.

야생에서 자라고 있는 초록색의 뽕나무의 잎이 무리지어 있는 것을 확대해서 찍은 사진
뽕나무 잎

 뽕잎 500g에 물 1되를 붓고 절반으로 달여 13회 발라도 되고, 뱀 껍질 말린 것을 붙여 주거나, 껍질을 가루 내어 뿌려주어도 좋다.

 

 

마늘과 감초(甘草) 주부습진(主婦濕疹)에 효과적이다.

왼쪽 사진은 나무 도마 위에 나무 소쿠리에 통마늘을 담아 놓고, 그 옆에는 2개의 숟가락에 깐마늘과 편마늘을 각각 담아 놓았고, 바닥에는 마늘을 까놓은 것을 두었고, 오른쪽 사진에는 감초를 편으로 잘라서 수북하게 쌓아 놓은 사진
마늘, 감초

 마늘과 감초(甘草)를 같은 양으로, 물을 부어 양이 1/3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 다음, 그 물로 씻고 백반(白礬)으로 상처 부위를 문지른다.

 

 

국화(菊花) 잎 주부습진(主婦濕疹)에 효과적이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국화꽃을, 검은 바닥 위에 흰 유리 그릇에 수북하게 담아 두었고, 그 앞에는 1개의 국화 꽃과 2개의 국화 잎, 그리고 2개의 국화 뿌리를 놓고 찍은 사진
국화

 국화잎을 즙을 낼 수 있을 만큼 절구에 찧어 배 보자기에 싸서 걸러내고, 두 스푼 정도의 식초(食醋)를 타서 수시로 발라주어도 좋다.

반응형

'질병과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종(浮腫, Edema)  (34) 2023.11.04
월경이상(月經異狀, Menstrual disorder)  (49) 2023.11.03
기미(Melasma), 주근깨(Freckle)  (33) 2023.11.01
거친 피부(皮膚, Xeroderma)  (40) 2023.10.31
무좀(Athlete's foot, Tinea pedis)  (32) 2023.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