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기미(Melasma), 주근깨(Freckle)

by 예당한의원 2023. 11. 1.
반응형

왼쪽 사진은 볼 쪽에 기미가 있는 여자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얼굴 전체에 주근깨가 뒤덮여 있는 여자 사진
기미, 주근깨

 멜라닌이 피부(皮膚) 표면에 과도하게 들러붙으면, 색소침착증이 발생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기미와 주근깨이다.

 

 기미와 주근깨는 여성에게 있어 미용상의 가장 큰 적이다.

 

 기미는 이마나 양 뺨, 코 주위에 많이 생기며, 대개 좌우 대칭으로 생긴다.

 

 주근깨는 가느다란 다갈색 반점이 눈 주변이나 뺨, 손등 같이 햇빛이 잘 닿는 곳에 생긴다.

 

 기미나 주근깨 모두 자외선을 쬐어 멜라닌 색소를 합성하는 효소가 활성화되면서 색깔이 진해지거나 숫자가 늘어나는 것이다.

 

 때문에 햇빛을 되도록 피하고,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C는 세포 내의 산화환원 작용을 촉진시키므로, 신진대사(新陳代謝) 기능을 강화시켜 기미, 주근깨를 억제할 수 있다.

 

 

표고버섯 가루 기미나 눈가의 잔주름을 없애준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표고버섯을 편평한 바닥에 겹치지 않게 넓게 널어놓고, 햇볕에 바싹 말리고 있는 사진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기미나 눈 가장자리의 잔주름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며, 거칠거칠한 살갗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을 꿀에 3~4일 이상 푹 재운 뒤 꾸덕꾸덕해질 정도로 말린다.

 

 이것을 프라이팬에 놓고 볶아 바짝 구운 다음 가루 내어 하루에 2~3, 한번에 4~6g씩 따뜻한 물로 공복에 먹는다.

 

 

초란(醋卵) 얼굴과 손발에 생긴 기미를 없애준다.

회색 바닥 위에 천으로 된 깔판을 깔고 그 위에 바구니를 쓰러져 있고, 바구니 안과 바닥에 계란이 굴러 나와 있고, 깔판 옆에는 고동색 나무 그릇에 계란을 가득 담겨 있는 사진
달걀

 초란(醋卵)에는 달걀 껍질이 녹아 있기 때문에 다량의 칼슘을 보급하는 영양원이 된다.

 

 또 식초(食醋)의 주성분인 초산(醋酸)이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꾸준히 먹어주면 기미가 없어진다.

 

 게다가 이 식초달걀은 칼슘만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달걀의 유효 성분이 헛되지 않게 제대로 흡수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율무(薏苡仁) 기미, 주근깨 예방에 좋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율무를 깨끗이 세척을 해서 껍질을 깐 후에 자루에 담은 것을 쓰러뜨려서 바닥에 율무가 흩어져 있고, 나무 숟가락으로 율무를 가득 담고 있는 사진
율무(의이인)

 율무(薏苡仁)는 이뇨(利尿)와 소염(消炎), 진통(鎭痛) 작용이 뛰어나고, 피로회복(疲勞回復)을 돕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의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우선 율무(薏苡仁)를 티가 섞이지 않도록 잘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밭쳐서 물기를 뺀다.

 

 그런 다음 분마기에 넣고 간다.

 

 곱게 간 율무(薏苡仁)를 끓여서 차()처럼 마신다.

 

 아니면 율무(薏苡仁)를 볶아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한 번에12~20g씩을 꺼내어 물 3컵으로 끓여서 반으로 졸면, 하루에 2~3번 나누어 마신다.

 

 이때 설탕을 조금 넣어도 좋지만, 설탕보다는 꿀을 조금 타서 단맛을 내는 것이 더 좋다.

 

 그러나 임신(妊娠) 중이라면 율무를 먹어서는 안 된다.

 

 

살구씨 가루 아미그달린이 피부(皮膚)에 도움을 준다.

apricot-tea-teapot-mug-with-apricots-cutting-board-top-view-wooden-kitchen-towel
살구

 살구씨는 꿀과 섞어 발라주는 것이 좋다.

 

 꿀은 원래 피부(皮膚)를 곱게 해주고 영양(營養)을 주며, 살구씨는 휘발성 정유 아미그달린 등의 성분이 있어 피부(皮膚)에 도움이 된다.

 

 꿀은 이왕이면 밤 꿀이 좋다.

 

 꿀과 살구씨 가루를 각각 한 숟가락씩 잘 섞어 갠 다음, 얼굴을 깨끗하게 씻은 후 마사지를 하듯 30분 정도 해준다.

 

 시간이 나는 대로 수시로 하면 좋고, 오랫동안 꾸준히 해야만 기미가 사라진다.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한다.

하얀 바닥 위에 네모나고 길쭉한 흰색 유리 접시 위에 바다에서 채취를 한 김을 잘 말려서 길쭉하고 네모나게 잘라서 여러 겹으로 수북하게 쌓아 놓은 사진

 미네랄류와 비타민-C가 듬뿍 들어 있는 김은 기미,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김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A는 피부(皮膚)에 윤기(潤氣)를 돌게 하고, 비타민-B1과 비타민-B2는 간() 기능을 개선시키면서, 혈액(血液)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싶다면 김을 많이 먹도록 한다.

 

 

팥가루 주근깨의 멜라닌 색소를 감소시킨다.

red-kidney-beans-small-wooden-plate-place-sack-fabric

 팥은 피부(皮膚)를 탄력있게 만들어 주고, 종기(腫氣)에도 좋다고 한다.

 

 특히 주근깨에 효과적이므로 팥가루를 만들어 주머니에 넣고, 주근깨가 있는 부분을 가볍게 문질러 주면 좋다.

 

 하루에 2~3, 5분씩 되풀이한다.

 

 팥가루는 매번 새것으로 갈아주어야 하며, 주머니도 새것으로 갈아서 청결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

 

 

요구르트 피부(皮膚)를 젊게 유지시켜 준다.

짙은 회색의 바닥 위에 동그랗고 투명한 그릇에 흰색의 요구르트가 가득 담겨 있는 사진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비타민-B2를 듬뿍 함유한 식품이다.

 

 또 요구르트에 가득 들어 있는 유산균(乳酸菌)은 신진대사(新陳代謝)를 활발하게 해서 피부(皮膚) 노화(老化)를 방지하는 작용도 한다.

 

 때문에 요구르트는 피부(皮膚) 재생에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요구르트와 함께 비타민-C가 많은 과일을 많이 먹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