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눈이 피로하다.(眼疲勞症候群, 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

by 예당한의원 2023. 10. 28.
반응형

안피로증후군으로 인해 눈이 많이 충혈되고 아프고, 피곤함 때문에 눈을 만지고 있는 사진
충혈된 눈

 눈이 피로(疲勞)하면 눈이 침침해지고 눈물이 나며, 눈곱과 충혈(充血)이 자주 생긴다.

 

 심한 경우에는 두통(頭痛), 어깨 결림, 구토(嘔吐)까지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는 주로 눈을 많이 사용해서 생기는 증세이다.

 

 따라서 눈이 피곤할 때는 컴퓨터 모니터나 책을 너무 오랫동안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간()의 건강이 나빠져도 눈이 피로할 수 있으므로, 과로(過勞)나 과음(過飮)을 피하는 것이 좋다.

 

 눈이 피로(疲勞)하고 아프다고 해서 차가운 성질의 안약(眼藥)을 넣거나, 냉수(冷水)로 눈을 씻어내는 일은 증세를 더 나쁘게 만들 뿐이다.

 

 이럴 때는 눈을 쉬게 하면서, 몸의 허약(虛弱)해진 것을 보()하고, 건강을 되찾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국화(菊花) 두통(頭痛)이 동반된 눈의 피로(疲勞)에 좋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국화의 잎을 깨끗이 세척을 하여 잘 건조한 후, 햐안 그릇에 수북하게 담아 놓고, 그 앞에는 국화의 뿌리와 꽃과 잎을 1개씩 놓아 둔 사진
감국

 국화(菊花)는 예전부터 불로장수(不老長壽)의 영초(靈草)’라 하여, 약용(藥用)과 식용(食用)으로 널리 써 왔다.

 

 한방(韓方)에서는 국화꽃을 두통(頭痛)과 현기증(眩氣症)이 있을 때, 그리고 눈이 충혈(充血)되는 경우에 묘약으로 상용하고 있다.

 

 국화(菊花)는 줄기가 붉고 향긋하면서 단맛이 나는 감국(甘菊)’과 푸르고 굵은 줄기를 가진 고의(苦薏)’로 나눌 수 있는데, 감국(甘菊) 꽃을 말려서 달여 마시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거나, 눈이 침침하면서 미열(微熱)이 있을 때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특히, 은은한 향기가 일품인 국화차(菊花茶)는 간장(肝臟)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하면서, 머리를 좋게 하는 차()로 잘 알려져 있다.

 

 

결명자(決明子) 침침한 눈을 밝게 해 준다..

나무로 만든 커다란 그릇에 결명자를 가득 담아 놓고, 그 옆에는 투명한 유리잔에 결명자를 끓여서 만든 결명자차를 놓아 둔 사진
결명자

 눈을 맑게 해 준다고 해서, ‘결명(決明)’이라고 이름 붙여졌다는 결명자(決明子)는 눈의 피로(疲勞)에 탁월한 식품이다.

 

 결명자(決明子)는 눈이 침침할 때 꾸준히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간장(肝臟)과 신장(腎臟)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의 이상 때문에 눈이 나빠지는 경우에 좋다.

 

 그냥 먹기는 힘드니까 가루를 내어 쌀죽에 섞어 먹는 것이 좋다.

 

 매일 먹기가 번거롭다면 묽은 쌀미음에 타서 식후에 한 잔씩 마셔도 된다.

 

 또 결명자(決明子) 달인 물로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疲勞)가 사라지고, 충혈(充血) 되었던 눈이 낫게 된다.

 

 잎을 나물로 무쳐 먹거나, 여름이 지나 맺히는 씨는 차()를 끓여 마시기도 한다.

 

 

케일 눈의 피로(疲勞)를 풀어준다.

케일밭에서 채취를 한 케일의 잎을 깨끗한 물에 세척을 해서 잘 털어낸 후에 마룻바닥에 가지런하게 놓아 둔 사진
케일

 양배추의 원종인 케일은 어린잎을 샐러드에 이용하기도 하지만, 녹즙으로 다량 섭취하면 눈의 피로(疲勞)를 풀 수 있다.

 

 케일 100g에는 비타민-A가 3300 I.U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A보다 약 100배 정도가 많다.

 

 우선 케일을 흐르는 물에 잘 씻은 다음 물기를 뺀다.

 

 줄기 부분을 10정도로 손으로 자르고, 잎사귀 부분은 돌돌 말아서 믹서에 넣으면 된다.

 

kale-avocado-apples-smoothie-isolated-white-background
케일쥬스

 케일 300g을 하루 분으로 하고, 1회에 다 마시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가끔 생즙을 마시고 설사(泄瀉)를 할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일시적으로 중지하거나 분량을 줄인다.

 

 그러나 일단 짠 즙은 5분 내에 마시도록 한다.

 

 꿀이나 레몬을 섞어 마시면 마시기에 부담이 없다.

 

 

구기자차(枸杞子茶) 충혈(充血)된 눈에 효과적이다.

헝겊 깔판 위에 동그란 나무 그릇을 놓고, 그 안에 구기자를 가득 채우고, 그 옆에는 구기자를 가득 담은 나무 숟가락이 놓여 있고, 그 사이 바닥에 구기자가 흩어져 있는 사진
구기자

구기자(枸杞子)는 눈의 피로(疲勞)를 풀어주고, 충혈(充血)된 눈을 가라앉혀 준다.

 

또 간장(肝臟)을 보호해서, 기본적인 눈의 건강도 지켜준다.

 

효능은 결명자(決明子)와 비슷하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진 결명자(決明子)와는 달리, 오래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어, 체질(體質)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기자(枸杞子) 잎이나 열매를 사용해 차()를 끓여 마시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구기자(枸杞子) 생잎 50g 또는 말린 잎 10g3컵의 물을 붓고 달여, 거즈에 걸러 낸 즙으로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疲勞)가 사라진다.

 

또 잘 씻은 구기자(枸杞子) 생뿌리 20g을 분마기에 갈아서, 3컵의 물을 붓고 반으로 될 때까지 달은 즙으로 눈을 씻어 내도 통증(痛症)이 가신다.

 

 

냉이 시력보호에 효과적이다.

나무 도마 위에 야생에서 채취를 한, 봄철의 대표적인 나물인 냉이와 달래를 깨끗이 세척을 하여 나란히 올려 놓은 사진
냉이, 달래

 눈병은 간장(肝臟)이 약하거나, 노폐물이 잘 배설되지 않을 때 잘 걸리게 된다.

 

 냉이는 한방(韓方)에서 위()를 튼튼히 하고 소화제(消化劑)로 쓰이는 식품으로, ()을 보호할 뿐 아니라, 카로틴의 함량이 많아, 시력보호(視力保護)에도 효과적이다.

 

 사용할 때는 말린 냉이를 가루 내어 먹거나, 눈이 붓고 침침할 때 냉이 뿌리를 찧어 만든 즙을 눈에 한 방울씩 떨어뜨린다.

 

 

산초(山椒) 눈의 피로(疲勞)를 풀어준다.

산초

 참깨, 시금치, 산초(山椒) 등도 눈에 좋은 식품이다.

 

 산초(山椒)는 소금절임일 해서 먹으면 좋다.

 

 열매를 통째로 하루 정도 소금에 절인 후 다시 하루 동안 햇볕에 말린다.

 

 이것을 대나무통에 넣어 보관했다가 매일 두 알씩 상용하면, 눈이 피로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반응형

'질병과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친 피부(皮膚, Xeroderma)  (40) 2023.10.31
무좀(Athlete's foot, Tinea pedis)  (32) 2023.10.30
어깨가 결린다.(肩臂痛, Shoulder pain)  (58) 2023.10.27
피로(疲勞, Fatigue)  (34) 2023.10.26
편두통(偏頭痛, Migraine)  (62) 2023.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