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닭고기와 인삼(人蔘)

by 예당한의원 2024. 1. 26.
반응형

왼쪽은 닭과 인삼을 넣고 끓인 삼계탕을 검은 뚝배기에 담아두고 찍은 사진이고, 오른쪽은 인삼 5뿌리를 대나무로 만든 동그란 소쿠리에 종이를 깔고 그 위에 놓고 찍은 사진
삼계탕, 인삼

 

몸을 보()하고, 스트레스를 푼다.”

 

이런 점이 좋아요.

회색 바닥 위에 뚝배기받침대 위에 뚝배기를 놓고 그 안에 닭을 인삼과 같이 넣고 끓인 삼계탕을 담아두고 위에서 찍은 사진
삼계탕

 무더운 여름철, 복날이 되면 꼭 챙겨 먹는 음식이 있다.

 

 바로 삼계탕(蔘鷄湯).

 

 예로부터 더위에 지쳐 입맛을 잃고 기력(氣力)이 떨어지면 보신(補身)을 위해 끓여 먹었던 고유의 영양식(營養食)이다.

 

생 닭을 잡은 후 머리와 발을 제거한 후에 털을 다 뽑아 내고 잘 세척하고 손질을 한 후에 하얀 바닥 위에 놓고 찍은 사진
닭고기

 닭 속에 찹쌀과 인삼(人蔘), 대추(大棗), 마늘, 밤 등을 채워 넣어 푹 끓인 삼계탕(蔘鷄湯)은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이 조화를 이룬 음식이다.

 

 닭고기의 단백질, 인삼(人蔘)의 약리 작용과 찹쌀, 대추, 밤 등의 유효 서분이 어우러져 영양의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훌륭한 스태미나식이 된다.

 

 닭고기는 맛이 담백하고 소화흡수(消化吸收)가 잘 될 뿐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이 쇠고기보다 많아, 질 좋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 성장기 아이들과 임산부에게 권할만한 식품이다.

 

 하지만 닭고기의 독특한 냄새 때문에 먹기를 꺼리는 사람들이 있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인삼을 잘 세척해서 초록색의 풀 위에 한뿌리 놓고 찍은 사진
인삼

 이때 쌉쌀한 맛과 향의 인삼(人蔘)을 넣어 조리하면 닭고기의 누린내도 없앨 수 있다.

 

 건강도 챙기고 입맛도 회복할 수 있는 일석이조 궁합이다.

 

 

이런 효능이 있어요.

야생에서 채취를 한 인삼의 뿌리의 잔뿌리를 다 제거하고 잘 세척한 후에 바싹 말린 것을 하얀 바닥 위에 6뿌리를 놓고 찍은 사진
인삼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더위를 심하게 탈 때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C가 필요하다.

 

 이럴 때 고단백 식품인 닭고기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는 인삼(人蔘)이 조화를 이룬 삼계탕(蔘鷄湯)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인삼(人蔘)은 정신(精神)을 안정시키고 체내의 기능을 좋게 하며 수명(壽命)을 연장하는 효능까지 있다고 하는 신비의 뿌리이다.

 

 또 스트레스와 피로(疲勞), 우울증(憂鬱症), 고혈압(高血壓), 빈혈(貧血), 당뇨병(糖尿病), 궤양(潰瘍) 등에 효과가 있고, 피부(皮膚)를 윤기 있게 하는 등 만병통치약으로 여겨져 왔다.

 

 최근에는 항암(抗癌) 작용이 있는 것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감기(感氣)에 걸리면 닭고기 수프를 드세요.

chicken-curry-with-winter-melon-with-mushroom-garlic-chilli-basil
닭고기 수프

실제로 닭고기의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은 의사들이 기관지염(氣管支炎)이나 호흡기(呼吸器) 환자에게 처방하는 약인 아세틸시스테인과 화학 구조가 비슷하다고 한다.

 

 감기(感氣) 때문에 코가 막히고 숨쉬기가 답답할 때 뜨거운 닭고기 수프를 마시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반응형

'한방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肝)과 우유  (81) 2024.01.28
고기와 파인애플  (61) 2024.01.27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73) 2024.01.25
소고기와 깻잎  (77) 2024.01.24
죽순(竹筍)과 쌀뜨물  (80) 2024.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