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설사(泄瀉)에 좋은 무이차(蕪荑茶)

by 예당한의원 2024. 9. 16.
반응형

청바지를 입은 젊은 남성이 설사 때문에 왼쪽 손을 배에 대고, 오른쪽 손에는 휴지를 들고 화장실을 가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설사

 동의보감(東醫寶鑑)설사(泄瀉)의 주원인은 수(), (), ()에 있다.”라고 했다.

 

 여기서 수()는 냉기(冷氣), ()는 열기(熱氣), ()은 습기(濕氣)를 가리킨다.

 

 이중에서도 냉기(冷氣)와 열기(熱氣)에 의한 설사(泄瀉)가 더 많다.

 

 즉, 속이 냉()하거나 염증(炎症)으로 열()이 있을 때 설사(泄瀉)하는데, 열증(熱症)은 실증(實症)이 많고, 냉증(冷症)은 허증(虛症)이 많다.

 

 그리고 대개 허증(虛症)과 냉증(冷症)은 맥박(脈搏)이 약하고 몸이 나른하다.

 

야생에서 잘 크고 있는 참느릅나무의 꽃과 잎, 그리고 줄기를 확대를 하여 찍은 사진
참느릅나무

 이럴 경우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나오는 무이(蕪荑)라는 약재가 좋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참누릅나무에 열리는 빨간 열매의 씨인 무이를 하얀 바닥 위에 3개 놓고 찍은 사진
무이

 무이(蕪荑)는 참느릅나무에 열리는 빨간 열매의 씨인데, 어찌나 썩은 냄새가 나는지, 이 냄새를 처음 맡는 사람은 기절초풍할 정도이다.

 

 그러나 무이(蕪荑)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물과 가스가 혼합하여 배가 부글거리고 꼬르륵꼬르륵 뱃속에서 소리가 심하며 설사(泄瀉)와 복통(腹痛)이 심할 때 치료제로 쓰인다.

 

 이외에도 가슴이 쥐어짜는 것 같고 심장(心臟)이 조여 오는 협심통(狹心痛)이나 복부(腹部)에 생긴 여러 가지 암()에도 항암제(抗癌劑)로 응용된다.

 

 또한 어린이가 야위면서 얼굴이 누렇게 들뜨고 배가 불룩해지고 머리카락이 까칠해지면서 소말리아 어린이 같이 영양장애를 일으킬 때도 쓴다.

 

 설사(泄瀉)와 복통(腹痛)을 다스릴 때는 무이(蕪荑)14~6g씩 물 200로 끓여 반으로 줄면 하루 동안 나누어 마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