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당뇨병(糖尿病), 두려울 것이 없다.

by 예당한의원 2024. 8. 11.
반응형

당뇨병의 증상을 대략적으로 12개로 분류를 해서 각 증상마나 특징적인 것을 이미지화 하여 그린 이미지 사진
당뇨병 증상

 한의학(韓醫學)에서는 당뇨병(糖尿病)을 간장(肝臟)의 소설(疏泄) 장애로 당() 생성과 분해에 이상이 있거나, 위장(胃腸), 대장(大腸), 췌장(膵臟) 등 내장기의 열() 축적에 따른 번열(煩熱)과 영양물질이나 호르몬 등 음액(陰液)이 부족한 상태인 음허(陰虛)에 의해 삼초(三焦) 기능에 장애가 와서 삼초(三焦) 부위에 발생하는 전신성, 복합성, 만성 소모성 질환으로 보고 있다.

 

 삼초(三焦)는 기체 대사를 하는 상초(上焦), 수분 대사를 하는 중초(中焦), 호르몬 대사를 하는 하초(下焦) 등 인체의 상중하부에 있는 기능계를 말한다.

 

 당뇨병(糖尿病)은 병의 진행 시기와 경과 기간, 발병 원인, 발병 연령 등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다.

 

마루 바닥 위에 당뇨를 측정하는 측정기와 그 왼쪽에는 피를 빼는 란셋, 오른쪽에는 피를 묻히는 필터와 통을 두고 찍은 사진
당뇨측정기

 그리고 식후 2시간의 혈당치가 120/100을 넘으면,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 3대 증상을 보인다.

 

 진행에 따라 체중감소(體重減少), 성기능장애(性機能障礙)인 강중증(强中症), 피부병변(皮膚病變)이나 종기(腫氣) 같은 옹저(癰疽)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당뇨(糖尿)3대 합병증인 신장(腎臟) 병변, 신경(神經) 병변, () 병변을 일으킬 수 있다.

 

 한의학(韓醫學)에서는 당뇨병(糖尿病)소갈(消渴)’이라 하며 상소(上消), 중소(中消), 하소(下消)로 구분한다.

 

 이중 상소(上消)는 다음(多飮), 즉 갈증(渴症)이 나서 물을 많이 찾는 것이 특징이며, 중소(中消)는 다식(多食), 즉 식사를 많이 하는 것이 특징이고, 하소(下消)는 다뇨(多尿), 즉 소변(小便)이 잦은 것이 특징이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여러 종류의 한약을 혼합해서 물과 함께 끓여서 추출을 한 검은 한약을 흰색 그릇에 반쯤 담아서 금빛 바닥 위에 검고 네모난 깔판과 삼베 천을 깔고 그 위에 놓아두고 찍은 사진
한약

 이럴 경우 통용으로 쓸 수 있는 처방은 숙지황(熟地黃), 당귀(當歸), 천궁(川芎), 백작약(白芍藥) 5g으로 구성된 사물탕(四物湯)이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인삼풀의 뿌리인 인삼을 깨끗하게 세척을 하고 잔뿌리를 다 제거한 후에 바싹 말린 것을 하얀 바닥 위에 7뿌리 놓아두고 찍은 사진
인삼

 그리고 물을 많이 먹는 상소(上消)에는 인삼(人蔘), 오미자(五味子), 맥문동(麥門冬)을 가미하고, 먹어도 배가 고파 또 먹고 변비(便祕)가 심한 중소(中消)에는 인삼(人蔘), 석고(石膏), 지모(知母), 멥쌀을 가미한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황벽나무의 뿌리 껍질을 잘 세척한 후에 건조시킨 황백을 편으로 썰어서 하얀 바닥 위에 수북하게 쌓아두고 찍은 사진
황백

 또한 소변(小便)이 잦은 하소(下消)에는 지모(知母)와 황백(黃柏) 혹은 맥문동(麥門冬)과 오미자(五味子)를 가미한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고삼나무의 뿌리인 고삼을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에 건조시킨 것을 편으로 썰어서 하얀 바닥 위에 수북하게 쌓아두고 찍은 사진
고삼

 단방(單方)으로는 고삼(苦蔘)18g씩 끓여 복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