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내장(內臟) 기능 건강 진단하기

by 예당한의원 2024. 4. 23.
반응형

양쪽의 신장과 중간의 방광을 이미지화 한 그림으로 왼쪽에는 여자 의사가 돋보기를, 오른쪽에는 남자 의사가 소변검사 통을 들고 있는 이미지 사진
방광과 신장

 방광(膀胱)의 강약은 콧구멍에서 빠져 나오는 바람의 세기로 알 수 있다.

 

 콧바람이 세면 방광(膀胱)이 강하고, 콧바람이 약하면 방광(膀胱)도 약하다는 것이다.

 

 또 방광(膀胱)이 약하면 콧망울 주위가 누런빛을 띠고, 발뒷꿈치와 발바닥이 유달리 아프다.

 

상의를 탈의를 한 남성이 위장 부위에 왼쪽 손을 대고 있고 위장 부위에 빨갛게 표시가 되어, 위장통이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진
위장통

 위장(胃腸)의 강약은 어떻게 알까?

 

 목이 굵고 유방(乳房)과 가슴이 발달해 있다면 위장(胃腸) 용적이 크고 기능도 좋다.

 

 아울러 배꼽 밑이 불룩하고 탄력이 있으며 복벽(腹壁)이 두껍다면 더욱 좋다.

 

손바닥에서 엄지손가락의 본 관절 부분의 둔덕 부위를 어제라고 하는데 그 부분을 붉게 표시를 한 사진
어복

 엄지손가락 쪽 손바닥 살집은 물고기 배를 닮았다고 해서 어복(魚腹)’이라고 하는데, 이 어복(魚腹)이 도톰하고 색이 좋다면 위장(胃腸)기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곳의 살집이 얇고 푸른색이 돋아 있으면 위()기능이 약한 것이다.

 

 또한 명치끝이 푹 꺼졌거나 좌우 늑골(肋骨)이 명치에서 이루는 각도가 좁고, 복부(腹部)에 가로 주름이 자 모양으로 그어졌으면 위()기능이 좋지 않은 것이다.

 

인체의 내부 장기 중에서 위장과 간, 그리고 대장과 소장의 위치와 형태를 잘 나타내주는 이미지 사진
대장, 소장

 그러면 대장(大腸)의 강약은 어떻게 알까?

 

 콧구멍이 뻥 뚫려 시원하며, 코에서 턱까지 살집이 좋고 색깔도 좋다면 대장(大腸)기능이 좋다.

 

 그리고 피부(皮膚)가 두툼하고 매끄럽다면 대장(大腸) 벽이 두껍고 대장(大腸) 유통도 좋다.

 

 이왕이면 아랫배까지 널찍하고 탄력 있으면 더욱 좋다.

 

 한편 입술이 두툼하고 인중(人中)이 길면서 또렷하면 소장(小腸)기능이 좋은 것이나, 새끼손가락이 휘거나 지나치게 야윈 경우에는 소장(小腸)이 약한 것이다.

 

 참고적으로 새끼손가락이 휘고 야위고 작으면 생식기(生殖器) 발육도 안 좋다.

 

 그리고 등판을 이루고 있는 견갑골(肩胛骨) 부위의 살집이 야위어 있거나, 옆 턱부터 귀 앞까지 부어 있으면 소장(小腸)이 약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