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만성 변비(便祕, Constipation)

by 예당한의원 2023. 10. 12.
반응형

양변기에 앉아서 대변을 보려고 하지만, 대변을 시원하게 못보는 변비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는 이미지
변비

 

 변비(便祕)는 대장(大腸)에 수분이 없거나, ()의 연동(蠕動) 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에 대변(大便)이 정체되어 있는 증상을 말한다.

 

 흔히 식사와 배변이 불규칙할 때, 스트레스가 심할 때 잘 나타나고,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졌거나, 임신을 해서 복부에 압박을 받게 되면 변비(便祕)가 되는 수가 많다.

 

 변비(便祕)가 있으면 무엇보다 대장(大腸)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만히 앉아만 있지 말고, 운동을 해서 장()의 연동(蠕動)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아울러 변통(便通)을 좋게 하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배의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도 필요한데, 이는 배변 시 배의 근육에 주어지는 힘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약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구마 만성 변비(便祕)에 좋다.

고구마 밭에서 캐낸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서 바닥에 3개를 놓아 둔 사진
고구마

 변비(便祕)에 고구마가 좋은 이유는 주성분인 세라핀과 섬유소가 변통(便通)을 부드럽게 해 주기 때문이다.

 

 고구마를 자르면 하얀 우유 같은 액체가 흘러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세라핀이라는 성분이다.

 

 세라핀에는 완하(緩下) 작용이 있어, 장내를 청소하는 효과가 있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은데, 이것은 섬유소나 세라핀이 껍질 부분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껍질에 들어 있는 미네랄은 당분의 이상발효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속 쓰림 증상이 없다.

 

 

우엉 풍부한 식이 섬유가 대장(大腸)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땅에서 캐낸 우엉 뿌리를 토막내서 바닥에 두고, 그 밑에 플라스틱 쟁반 위에 우엉의 껍질을 까내고 세로로 길게 잘라서 놓아 둔 사진
우엉

 대장(大腸)의 연동(蠕動) 운동이 둔해져서 변비(便祕)가 생기는 경우에는 식이 섬유를 많이 함유된 식품을 항상 먹도록 해야 한다.

 

 우엉은 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다가, 고기나 쌀의 수십 배나 되는 수분을 흡수해 변()이 잘 나오게 한다.

 

 당근, 샐러리, 곤약 등과 함께 요리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다만,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습진(濕疹)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사과 심한 변비(便祕)에 효과적이다.

사과 나무에서 빨갛게 잘 익은 사과를 따서,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에, 바닥에 6개를 놓아 둔 사진
사과

 사과에는 식물성 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사과를 많이 먹으면, 변비(便祕)와 설사(泄瀉)에 모두 좋다.

 

 펙틴은 과육보다는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사과를 먹을 때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또 저녁보다는 대장(大腸) 운동이 활발한 아침에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즙으로 먹을 때 역시 껍질째 가는 것이 좋은데, 여기에 당근을 함께 넣으면 더욱 좋다.

 

 

쌀겨 ()의 연동(蠕動)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벼에서 채취를 한 볍씨에서 알맹이인 쌀을 다 추출하고 남은 껍데기, 즉 쌀겨의 사진
쌀겨

 쌀겨에는 식이 섬유와 지질이 듬뿍 들어 있다.

 

 이런 것들이 장()의 연동(蠕動) 운동을 활발하게 해 심한 변비(便祕)를 해소시킨다.

 

 샐러드기름을 프라이팬 전체에 퍼질 정도로 부은 후, 겨를 4정도 두께로 넣어 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볶는다.

 

 갈색이 되기 직전에 불을 끄고, 볶은 쌀겨는 차()나 물에 2작은 술 정도씩 타서 먹는다.

 

 먹기 시작한 지 사흘 정도 되면, 배의 불쾌감이 없어지고, 관장(灌腸)으로도 효과가 없었던 변비(便祕)가 낫는다.

 

 

바나나 ()이 건조해 단단해진 변()에 효과적이다.

바나나 나무에서 노랗게 잘 익은 바나나를 바닥 위에 가지런히 놓아 둔 사진
바나나

 바나나는 과일치고는 수분이 적은 반면, 전분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한방(韓方)에서는 열()을 식히고, ()을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이 있다고 하여, () 때문에 목이 마르거나, ()이 건조해서 변비(便祕) 증세를 보이는 사람에게 좋다고 한다.

 

 매일 아침 공복에 1~2개씩 먹거나, 요구르트를 만들어 먹는다.

 

 바나나 요구르트는 껍질을 벗긴 바나나를 듬성듬성 썰어 체에 담아 곱게 으깬 다음 요구르트와 꿀을 섞어 만든다.

 

 

검은 깨 경련성(痙攣性) 변비(便祕)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다.

대나무 받침대 위에 자루 한가득 담긴 검정깨와 하얀 그릇에 가득 담긴 검정깨와 나무 숟가락에 가득 담긴 검정깨 사진
검은 깨

 며칠 동안 변비(便祕)가 계속되며 마른 변()이 나올 때는, ()을 매끄럽게 해 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검은 깨는 소화 효소와 지방질이 풍부해 위장(胃腸)을 매끄럽게 해 준다..

 

 먹을 때는 죽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은데, 이때 현미(玄米)와 함께 참깨를 넣어 조리하면 더욱 효과가 크다.

 

 현미(玄米)의 쌀겨층은 식물성 섬유가 많아, ()의 연동(蠕動) 운동을 도우므로 변비(便祕)에 좋다.

 

 

파뿌리 달인 물 노인성(老人性) 변비(便祕)에 좋다.

파밭에서 뽑은 파를 깨끗이 세척한 후 한 묶음씩 묶은 것을 여러 개 쌓아 둔 사진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노인의 기()가 허()하게 되면, 진액(津液)이 부족하여 변비(便祕)가 된다.’라고 했다.

 

 이럴 때는 파뿌리에 물을 넉넉히 붓고, 오래 달인 다음, 꿀 한 수저를 넣고 섞는다.

 

 이것을 수시로 꾸준히 마시면 변비(便祕)에 상당히 효과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