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재 이야기

날치 - 저지방, 저칼로리 다이어트식

by 예당한의원 2024. 4. 8.
반응형

바다에서 날치가 물 위로 뛰어올라서 헤엄을 치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날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매력적인 식품이다.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겠지만 다이어트의 핵심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생선과 해조류는 저지방, 저칼로리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매력적인 식품이다.

 

 그런데 같은 식품이라도 조리 방법에 따라 칼로리의 차이가 크게 난다.

 

 어떻게 하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는지 알아보자.

 

 

칼로리를 낮추는 생선 조리 방법 6가지

바다에서 채취를 한 생선 4마리를 잘 손질한 후에 석쇠에 놓고 굽고 있는 사진
생선구이

☞ 비만(肥滿)인 사람들의 특징은 식사를 빨리 한다는 점. 생선을 조리할 땐 먹기 편한 크기로 자르지 말고 통째로 조리해서 식사 속도를 늦추도록 한다.

 

☞ 생선만으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미역, 다시마, 파래 등 해조류를 곁들여 영양을 보충해준다.

 

☞ 생선을 석쇠에 구우면 기름기가 밑으로 떨어지므로 이상적인 저칼로리 조리법이라고 할 수 있다. 되도록 석쇠를 쓰도록 하고 프라이팬은 달라붙지 않는 수지 가공된 것을 쓰는 것이 좋다.

 

☞ 기름을 많이 쓰는 튀김보다는 구이를, 태우기 쉬운 구이보다는 형태가 보존되고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신선도가 높은 생선은 간을 하지 않고, 날 것 그대로 먹는 것이 제일 좋다.

 

☞ 붉은 살 생선보다는 조기, 가자미, 대구 같은 흰살 생선이 지방이 적어서 좋다.

 

 

 

한의학에서 보는 비만(肥滿)의 종류와 특징

obese-overweight-redhead-man-throwing-head-back-stuffing-big-pile-potato-chips-into-mouth-enjoying-unhealthy-junk-food-wearing-undersized-t-shirt-with-belly-sticking-out-900
비만

한의학에서는 비만(肥滿)을 지()와 고()로 구분하는데, ()는 살집이 굳고 피부(皮膚)가 풍만한 것을 말하고, ()는 살집이 부드럽고 피부(皮膚)가 이완된 상태를 말한다.

 

유형 살집과 피부(皮膚) 상태 기타 특징
지질인(脂質人) 살집이 굳고 피부(皮膚)가 이완되어 있다. 신체가 작지만 지방분이 많다.
고질인(膏質人) 살집이 부드럽고, 피부(皮膚)는 섬세하며 이완되어 있다. 하복부(下腹部)가 쳐져 있고, 몸이 덥고 찬 것을 잘 견딘다.
육질인(肉質人) 피부(皮膚)를 잡으려고 해도 근육(筋肉)과 피부(皮膚)가 분리되지 않고 붙어 있다. 신체 용적이 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