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음식

신장병(腎臟病, Nephropathy, Kidney disease)

by 예당한의원 2023. 10. 13.
반응형

인체의 장기 중에서 허리 뒷 쪽에 있는 신장, 즉 콩팥에 질병이 있는 것을 나타내는 이미지
신장병

 신장(腎臟)은 소변(小便)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신체 내의 수분을 걸러 노폐물을 배출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臟器)이다.

 

 따라서 신장(腎臟)에 고장이 생기면, 노폐물을 거르는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몸 전체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얼굴, 손발이 붓고, 소변(小便)이 잘 나오지 않으며, 소변(小便)의 색이 진해지면, 신장병(腎臟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몸이 피로(疲勞)하고 전신권태감(全身倦怠感)이 있으며, 미열(微熱)이나 두통(頭痛) 등의 중세가 따르는 경우도 있다.

 

 신장병(腎臟病)이 있을 때는, 나트륨과 칼륨을 제한하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소식(小食)을 하고, 과욕을 부리지 않는 것도 신장(腎臟)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사실을 알아 두자.

 

 

이뇨(利尿) 작용이 부기(浮氣)에 효과를 낸다.

바닥에 헝겊을 깔고 그 위에 나무로 된 그릇에 팥을 가득 담아 놓고, 그 옆에 나무 숟가락에 팥을 가득 담아 놓고, 주변으로 팥이 흩어져 있는 사진

 신장병(腎臟病), 심장병(心臟病), 각기병(脚氣病) 등이 있으면 몸이 붓는다.

 

 팥에는 강력한 이뇨(利尿) 작용이 있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는 부기(浮氣)에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팥을 약으로 먹을 때는 간을 하지 않는 것이 기본이다.

 

 생 팥을 삶아서 즙을 내거나, 죽을 쑤어 먹거나, 밥 대신 주식으로 먹으면 된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泄瀉)를 하므로, 적당량 먹도록 한다.

 

 

대추차(大棗茶) 이뇨(利尿) 효과가 좋다.

돌로 된 쟁반 위에 흰색 그릇에 대추와 구기자, 생강, 설탕을 넣고 끓여서 만든 대추차에 숟가락을 담가 두고, 그 주변에 대추와 생강, 설탕, 구기자를 놓아 둔 사진
대추차

 대추(大棗)는 이뇨(利尿) 작용이 있어, 소변(小便)을 원활하게 보게 하고,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주므로, 자주 붓는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깨끗이 씻은 대추(大棗)를 찜통에 찐 후, 서늘한 곳에서 바짝 말린다.

 

 말린 대추(大棗)와 물을 1:3의 비율로 넣고, 대추(大棗)가 충분히 익을 때까지 달여, 아침저녁으로 식후에 1잔씩 마신다.

 

 

달팽이 신장(腎臟)을 강화시킨다.

나무 위에서 달팽이 2마리가 서로 마주보며 있는 모습을 확대해서 찍은 사진
달팽이

 신장(腎臟)이 손상된 사람은 달팽이에게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달팽이 요리는 밤의 요리라 하여 강정(强精) 작용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외에 신장(腎臟)을 강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달팽이가 이뇨(利尿) 작용이 대단히 크다고 나와 있다.

 

 신장(腎臟)이 약할 때 달팽이도 좋은 방법이다.

 

 일단 달팽이를 구운 다음, 햇볕에 말려 놨다가 물을 붓고 잘 달여서 국물을 마신다.

 

 이것을 꾸준히 마셔야 효과가 있다

 

 

가오리 소변(小便)을 잘 나오게 한다.

얕은 바다에서 가오리 10여마리 무리를 지어 유유히 움직이고 있는 사진
가오리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가오리를 익인(益人)’이라고 해서, 사람에게 이롭게 한다고 나와 있다.

 

 그만큼 약효가 좋다는 것인데, 그 중 소변(小便)을 맑게 해, 신장병(腎臟病)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소변색이 노랗거나 양이 적거나, 약간 냄새가 있다거나 또는 쌀뜨물처럼 소변(小便)이 아주 뿌옇거나, 소변(小便)에 기름이 떠 있는 것처럼 뭔가 떠 있거나, 소변(小便)을 볼 때 통증이 있는 사람, 소변(小便)이 잘 나오지 않고 소변(小便)의 힘이 적고 두 갈래, 세 갈래로 갈라지는 사람, 다시 말해 소변(小便)이 탁하고 양이 적고 시원치 못할 때, 가오리를 고아 먹으면, 소변(小便)이 맑아지고 희어지고 양이 굉장히 많아진다고 했다.

 

 

다시마 12가지 붓는 증세를 다스린다.

바다에서 채취를 한 다시마를 깨끗하게 세척을 해서, 바싹 말린 것을 여러개 모아서 묶어서 바닥에 있는 종이 위에 놓아 둔 사진
다시마

 다시마에는 12가지 수종(水腫)에 좋다.

 

 12가지 수종(水腫)이란, 붓는데 12가지 원인이 생기는 증세인데, 여러 가지의 부기(浮氣)를 다 내려줄 수 있다.

 

 다시마의 주요 약리작용은 그 안에 들어 있는 요오드에 의한 것인데, 이 요오드가 조직과 혈중에 흡수되면 일반 전해질의 삼투압 작용을 나타내는 것 외에 병적 산물과 염증성 삼출물의 흡수를 촉진시킨다.

 

 이렇게 해서 병적 변화를 일으킨 조직의 붕괴와 용해를 나타내게 된다.

 

 다시마를 깨끗한 젖은 행주로 닦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하루 6~12g씩 끓여 먹거나, 아니면 말려서 가루 내어 하루 2, 한 번에 3~4g씩 온수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검은 콩 신장(腎臟)의 기능을 높여 준다.

바닥에 헝겊을 깔고 그 위에 나무로 된 그릇에 검은 콩은 가득 담아 놓고, 그 옆에 나무 숟가락에 콩을 가득 담아 놓고, 주변으로 검은 콩이 흩어져 있는 사진
검은 콩

 신장(腎臟)이 약하면 소변(小便)이 잘 나오지 않아, 몸속에 수분이 많아지면서 몸이 붓거나 피로해지기 쉽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는 신장(腎臟) 기능이 저하돼 체내 수분조절이 안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신장(腎臟)의 기운이 약할 , 검은 콩을 먹으면 좋다.

 

 검은 콩을 그냥 달여서 마셔도 되고, 식초에 절여 10~20알씩 먹어도 신장병(腎臟病)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반응형

'질병과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압(低血壓, Hypotonia)  (2) 2023.10.14
담석증(膽石症, Cholelithiasis)  (2) 2023.10.14
만성 변비(便祕, Constipation)  (4) 2023.10.12
장염(腸炎, Gastroenteritis)  (2) 2023.10.12
위장병(胃腸病, Stomach diseases)  (2) 2023.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