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 칼럼

소고기와 깻잎

by 예당한의원 2024. 1. 24.
반응형

왼쪽 사진은 소고기 등심을 검은 바닥에 두고 허브와 후추를 뿌려놓고 찍은 사진이고, 오른쪽은 야생에서 잘 자라고 있는 깨의 잎인 깻잎을 확대하여 찍은 사진
소고기, 깻잎

 

영양(營養)을 보완하고, ()을 예방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마블링이 아주 좋은 소고기를 나무도마 위에 수북히 쌓아 놓고 위에서 확대를 하여 찍은 사진
소고기

고기를 먹을 때 야채를 곁들여 먹으면 맛은 물론 영양(營養) 면에서도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깻잎은 소고기와 아주 잘 어울리는 식품이다.

 

소고기에는 성장(成長)에 꼭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지만, 칼슘과 비타민-A는 거의 들어 있지 않다.

 

반면, 깻잎에는 소고기에 거의 없는 칼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 C가 많을 뿐 아니라, 철분도 소의 간()과 비슷할 정도로 많이 들어 있다.

 

이처럼 소고기와 깻잎은 영양(營養) 면에서 상반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영양(營養)의 균형을 이룬다.

 

또한 소고기를 먹을 때 깻잎에 즐겨 싸 먹듯이 맛도 아주 잘 어울린다.

 

소고기만 먹으면 느끼하고 텁텁해 금세 질리지만, 향긋한 깻잎과 함께 먹으면 느끼함을 없애 한결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이런 효능이 있어요.

야생에서 채취를 한 깨의 잎인 깻잎을 깨끗이 세척을 해서 여러 장 포개서 흰색 바닥 위에 놓고 찍은 사진
깻잎

깻잎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과 엽록소는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고기를 굽다 보면 까맣게 타는 경우가 있다.

 

고기가 타면 타르질이란 물질이 생기고 그 안에 발암성 물질도 생성된다.

 

탄 고기를 일일이 골라내기가 어려워 그냥 먹는 일이 많은데, 이 때 비타민-C와 엽록소가 풍부한 깻잎을 함께 먹으면 발암 물질을 중화시켜 암()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엽록소는 소고기만 먹었을 때 생기기 쉬운 변비(便祕)를 막고, 위장(胃腸)에 탈이 났을 때도 효과가 있다.

 

 

◉ 소고기와 참기름

검은 색 바닥 위에 헝겊 깔개를 깔아 두고, 그 위에 참깨를 가득 담은 헝겊 자루와 그 옆에 나무숟가락에 참깨를 가득 담은 것을 두고, 그 옆에는 참기름을 가득 담은 유리병과 유리그릇을 두고 찍은 사진
참깨, 참기름

소고기에는 10~30%의 지방이 들어 있다.

 

지방은 고기를 부드럽고 풍미를 좋게 하며 많은 열량을 내지만, ‘스테아르산이나 팔미트산과 같은 융점이 높은 고급 포화 지방산이 많아 소화흡수(消化吸收)를 좋지 않게 한다.

 

이런 고급 포화 지방산을 많이 먹으면 필수 지방산의 요구량이 커지게 된다.

 

참기름은 필수 지방산이 많아 함께 먹으면 조화를 이룬다.

 

또한 참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은 성인병(成人病)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이 혈관(血管)에 쌓이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반응형

'한방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고기와 인삼(人蔘)  (72) 2024.01.26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73) 2024.01.25
죽순(竹筍)과 쌀뜨물  (80) 2024.01.23
토란과 다시마  (63) 2024.01.22
매실(梅實)과 차조기(蘇葉)  (72) 2024.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