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칼럼

영양식품(營養食品)으로 가장 우수한 것이 골수(骨髓)이다. - 牛髓

예당한의원 2025. 7. 12. 00:15
반응형

야생에서 채취를 한 소의 뼈를 토막을 낸 것을 하얀 바닥 위에 3개 놓아두고 그 뒤로는 소고리를 한토막 놓아두고 찍은 사진
소 뼈

 빈혈(貧血), 노화방지(老化防止)의 영양식품(營養食品)인 수()란 뼈 속의 골수(骨髓)를 말한다.

 

 골수(骨髓)가 생명(生命)에 중요하다는 것은 우리 속담의 골수(骨髓)에 사무친다.”라는 말로 잘 표현되고 있다.

 

 뼈 속에 살이 찐다는 말의 반대로 뼈 속이 말라 시들어지면 건강(健康)이 쇠퇴하게 된다.

 

 골수(骨髓)는 적혈구(赤血球), 백혈구(白血球) 등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빈혈(貧血)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골수(骨髓) 기능을 자극하여 골수(骨髓)에 영양(營養)을 공급하는 약()이나 식품(食品)을 사용해야 한다.

 

 소의 골수(骨髓)를 높이 치고 있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소의 뼈속에서 나온 골수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에 동그랗고 하얀 그릇에 가득 담아둔 것을 나무테이블 위에 놓아두고 그 옆에 기름소금장과 된장을 두고 찍은 사진
골수

 ‘牛髓主 五勞七傷

 

 소의 골수(骨髓)는 오장(五臟)의 쇠약(심로(心勞)에 의한 혈손(血損), 간로(肝勞)에 의한 신손(腎損), 비로(脾勞)에 의한 식손(食損), 폐로(肺勞)에 의한 기손(氣損), 신로(腎勞)에 의한 정손(精損) 등을 말한다.)과 오로(五勞)가 심해져서 생기는 모든 허약증(虛弱症)을 주관한다.

 

 ‘補髓膏 : 治虛勞補精血 黃犍牛前脚髓三斤 白蜜四斤去滓 人蔘 杏仁 並另末各四兩 胡桃肉五十箇另硏爲泥 熟地黃 蒸爲泥 五味子另末 各一兩 右拌勻 盛磁缸 重湯煮一伏時 取出每服一大匙 溫酒下 日三次

 

 보수고(補髓膏)라는 약()은 허로(虛勞)를 다스리고 정혈(精血)을 보태주며 만드는 법은 누런 황소의 앞다리 골수(骨髓) 3, 4, 인삼(人蔘) 및 살구씨(杏仁) 4량을 찧어 가루로 만든 것, 호두(胡桃)50개 깨어 찧은 것, 숙지황(熟地黃)을 수증기로 쪄서 찧은 것과 오미자(五味子) 1량을 가루로 만든 것, 이렇게 모두 합쳐서 잘 섞은 다음 사기 항아리에 넣어 중탕(重湯)으로 한두 시간 끓인 다음 꺼내두고 매번 큰 숟갈로 하나씩 따뜻한 약주(藥酒)에 타서 하루에 3번 복용한다.

 

소의 뼈를 자르고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에 끓는 물에 넣고 오래 끓여서 만든 사골곰탕을 동그란 뚝배기에 가득 담아둔 것을 쇠숟가락으로 한숟가락 고기와 함께 뜬 것을 찍은 사진
사골곰탕

 이와 같은 처방도 좋지만 보통은 소뼈를 사다가 잘라서 오랜 시간 끓여서 곰탕국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

 

 조혈(造血)작용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 지방, , 구리, 비타민-B군 특히 B12, 엽산(葉酸), 세포(細胞)의 결합(結合)조직을 강화하여 노화(老化)를 방지하는 콜라겐(collagen) 콘드로이틴(chondroitin), 조혈(造血) 및 호르몬 생성 자극물질 기타 미량 성분 등이 들어 있으며 조혈(造血)작용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cholesterol)을 조절하는 작용도 알려져 현대 영양학에서도 가장 우수한 영양식품(營養食品)으로 되어 있는 것이 골수(骨髓)인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