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음식

냉방병(冷房病)에 인삼계지탕(人蔘桂枝湯)

예당한의원 2026. 6. 26. 07:43
반응형

벽에 걸려 있는 벽걸이 에어컨에서 25도의 찬 바람이 나오고 있는 것을 찍은 사진
에어컨

 요즘 들어 에어컨을 켜는 곳이 날이 갈수록 늘어간다.

 

 더위를 식혀 효율적인 업무를 도와줄 뿐 아니라 일상생활을 쾌적하게 해 주는 에어컨인데, 이 에어컨이 여러 질병을 유발시킨다.

 

 문화병(文化病)의 하나인 냉방병(冷房病)에 걸리면 콧물을 많이 흘리고, 머리가 아프다.

 

 30~1시간마다 환기시키고, 찬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야생에서 채취를 한 인삼을 잔뿌리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세척한 후에 건조시킨 것을 하얀 바닥 위에 7개를 놓아두고 찍은 사진
인삼

 ■ 재료

 인삼(人蔘) 16g, 계지(桂枝) 12g, 감초(甘草) 8g, 생강(生薑) 3, 대추(大棗) 2

 

 ■ 만드는 법

 ① 재료에 물 1대접을 부어 30~40분 동안 달인다.

 ② 달이는 도중에 계지(桂枝)를 넣는다.

 

 ■ 복용법

 12회에 걸쳐 나누어 먹는다.

 

 냉방병(冷房病)은 일반적인 감기(感氣) 증상 외에도 중풍(中風)과 같은 마비(痲痺) 증상이 있고, 심하면 입이 돌아가는 경우가 있으며, 류머티즘(rheumatism), 관절염(關節炎) 같은 것도 나타난다.

 

계수나무의 줄기인 계지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건조시킨 후에 세단한 것을 하얀 바닥 위에 수북하게 놓아두고 찍은 사진
계지

 인삼(人蔘)은 기()를 보호해 주고, 계지(桂枝)는 풍혈(風血)을 풀어 주며, 감초(甘草)는 독소(毒素)를 완화시켜 주어 좋다.

 

 특히 이 병은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 잘 나타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