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로 구별  |  심성으로 구분  |  병, 증상으로 구분  |  이로운음식, 해로운음식  |  체질과 질병
약재와 보약  |  감정 콘트롤  |  장수비결  |  적합한 운동  |  배우자 고르기  |  섭생법
1.사회적 섭생법
사회적 섭생이란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구애되는 외부환경조건에 적절히 조화하고 절제하는
지혜를 의미한다.

이제마(李濟馬)는 치료의학(治療醫學)으로서 개체의학(個體醫學)보다는 예방의학(豫防醫學)으로서 사회의학(社會醫學)을 더 중요시하고 생활의 지혜로서 또한 인격수양의 방법으로 사회적 섭생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생활은 지리적(물(物)), 혈연적(신(身)), 사회적(심(心)), 역사적(사(事))요소를 바탕에 두고 형성된다. 인간의 행위는 거처(居處, 가정을 이끄는 일), 당여(黨與, 지역적이나 혈연적으로 무리를 이루는 일), 교우(交遇, 사회적 및 학문적 교류활동), 사무(事務, 역사적 사명으로 수행하는 일) 등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들에 대한 사상인(四象人)의 천부(天賦)적 능부(能否)가 있다.
당여(黨與)는 잘하지만, 편급(偏急)한 마음에서 권세(權勢)를 다투다보면 교우(交遇)를 못하게 된다. 이를 극복하자면 평소 나보다 어질고 능력이 있는 사람을 경계(警戒)하는 태도에서 생활하게 되면 권세(權勢)의 미련을 포기할 수 있게 된다.

항상 다른 사람들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하며,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여 항상 경계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소음인(少陰人)은 권세(權勢)와 파벌(派閥) 만들기를 좋아하고, 사람을 널리 사랑하지 아니하고 남을 부리려 하며 작은 일에 경쟁심을 가져 남에게 양보를 못하는 경향이 있다. 권력을 가지면 권력을 남용하기 쉬워 독재(獨裁)하기 쉬운 성격을 가져 항상 주위를 생각하여 조심하며 행동해야 한다.

이와 같이 주(酒), 색(色), 재(財), 권(權)은 우리 주위에 적당히 있을 때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필요한 요소가 되지만 이들을 욕심내어 너무 많이 소유한다면 결국 가정의 파탄은 물론이고 건강을 해치는 수요(壽夭)의 관건이 된다.

주(酒), 색(色), 재(財), 권(權)의 중용(中庸)을 위해서 간약(簡約), 근간(勤幹), 경계(警戒), 문견(聞見)의 생활 태도가 강조된다. 이처럼 내면의 수신(修身)과 외부 환경과의 갈등을 잘 조정하는 것은 인간의 바른 삶의 근본으로서 과도한 욕심은 건강을 해치게 되고 수요(壽夭)의 관건이 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의했듯이 건강(健康)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건강의 필수요소이듯, 사상의학(四象醫學)의 건강 역시 동일한 조건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정신적 건강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다루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은 이제마(李濟馬) 선생님의 말씀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이다.

"남의 현명(賢明)함을 질투하고, 재능(才能) 있음을 시기하는 것이 천하에 가장 많은 질병(疾病)의 원인이며, 현명(賢明)함을 사랑하고 선(善)한 행동을 즐거이 하는 것이 세상의 가장 큰 약(藥)이다."


2.심신 섭생법

소음인(少陰人)은 성정(性情)에서 락성(樂性, 즐거움)과 희정(喜情, 기쁨)의 감정을 주의하고 항상 남보다 한발 앞에 나서서 적극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고 여성적인 기질로 인한 안일(安逸)한 생각을 버리도록 노력해서 불안정한 마음과 남을 질투 시기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소음인(少陰人)의 건강 조건은 먹은 음식이 소화(消化)가 잘 되어야 건강하고 땀이 너무 많이 나면 건강이 좋지 않게 된다.

소음인병(少陰人病)에 위급한 증상이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열(熱)이 나면서 땀이 많이 흐르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맑은 물 설사(泄瀉)가 멎지 않으면서 아랫배가 얼음장같이 차가워지는 것으로 이는 중병(重病)인 것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