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  기미,주근깨  |  수족부질환  |  피부미용  |  기타 피부병
1. 건강, 미용 목욕법을 알려 드리죠

목욕! 이것은 누구나가 다 좋아합니다. 목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작용까지도 갖고 있습니다. 진정, 진통 작용도 있고 피부의 탄력과 윤기를 주기도 합니다.

미온욕이라고 하는 것은 34~37℃의 욕탕에서 목욕을 하는 방법입니다.

‘영능향(零陵香)’이라는 약이 있습니다. 그 영능향을 욕탕에다가 조금만 넣어서 목욕을 한다면 몸에서 참 좋은 향기가 나게 됩니다. 그러니까 여성분들의 암내라는 것 혹은 겨드랑이 냄새 또는 외음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날 경우 이 영능향을 조금 넣은 목욕을 하면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각종의 피부병을 자주 앓고 있는 분들은 그 목욕물에 자소엽(紫蘇葉)이라는 것을 넣어서 그 물로 목욕을 해 보십시오. 신기하게도 굉장히 좋아질 것입니다.


2. 아름다워지려면 ‘녹즙’을 많이 마시세요.

미용요법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될 게 있습니다. 그것은 맛있는 음식을 들기 위해서는 음식이 조리되는 시간을 여유를 갖고 기다려야 하는 것처럼 아름다움도 노력과 정성 그리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진정 아름다움을 원하는 여인들이 있다면 이러한 노력과 정성을 다해서 기다릴 줄 알아야 하고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여자의 아름다움은 먼저 티 없이 곱고 부드러우며 핏기가 볼그스름하게 비칠 듯한 하얀 피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아름다움을 가꾸는 미용식은 체액을 약알칼리성으로 만들고 혈색을 돌게 하는 녹즙을 비롯해서 야채주스가 우선입니다. 당근, 오이, 양배추, 사과 이런 따위의 것들이 좋겠죠.

혹은 철분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의 비타민제도 좋습니다만 매실이 또 상당히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은 구연산이 주성분인데 이 성분은 청량감과 상쾌한 맛을 줄뿐만 아니라 피로까지 풀어줍니다. 매실즙을 조금씩 매일 먹거나 그리고 이 즙을 희석해서 얼굴을 씻어도 매우 좋습니다.

여름철에 땀이 나고 더우니까 피부가 조금 안 좋아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매실즙으로 얼굴 한번 씻어 보세요. 몇 번만 씻어도 얼굴에 뭔가 난 것들이 깨끗하게 없어질 것입니다.

한방에서는 향나무인 백단향(白檀香)에 침향(沈香), 정향(丁香), 영능향(零陵香) 등 모두 아홉 가지의 약재가 배합되어 있는 ‘향비로’라고 하는 처방이 동의보감에 나옵니다. 이것으로 얼굴을 씻고 목욕을 하게 되면 몸의 악취가 없어지고 향기롭게 된다고 합니다. 아홉 가지 약재를 다 넣지 않아도 좋습니다. 백단향(白檀香) 10g에 정향 4g만을 세숫대야 하나의 물로 끓여 얼굴을 씻거나 목욕을 해도 그 효과가 놀랍습니다.


3. ‘복령계란주’는 미용주랍니다.

‘복령계란주’란 남자 분들에게는 정력제가 되고 여자 분들에게는 미용주가 됩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복령계란주라고 하는 것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달걀노른자 3개에다 커다란 묵은 생강 하나를 갈아서 섞어 넣고 복령이라는 약재를 4g정도 가루를 내서 넣은 다음 잘 저어서 마시는 술입니다.

복령은 땅 속의 군핵인 복령을 말하는 것으로 동의보감에서는 사람이 오랫동안 먹게 되면 몸이 가벼워진다고 했습니다. 몸이 가벼워진다는 것은 체중이 준다는 것이 아니고, 피곤하면 몸이 굉장히 무거워지고, 누워서 쉬는데도 땅 속으로 자꾸 까부러 드는 것을 가볍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복령계란주를 마시면 위장(胃腸) 기능과 방광(膀胱) 기능이 개선되기 때문에 소화흡수와 배설이 순조롭게 됩니다. 또 온몸의 혈액순환이 조화롭게 되어 얼굴이 해맑아지고 피부가 깨끗해지면서 군살이 생기지 않고 온몸에 탄력이 붙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신을 아름답게 가꾸어 주는 여성 미용주가 아닐 수 없습니다.


4. 지성피부(脂性皮膚)는 다음과 같이 치료를 합니다.

1. 지성 피부의 특징

넓은 모공. 피지 분비가 활발하기 때문에 먼지와 피지가 결합해서 생기는 노폐물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피부가 두껍고 피부색이 칙칙해 보입니다.
메이크업의 지속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자주 메이크업을 고쳐야 합니다.
피지도, 수분도 많은 피부로 볼 수 있습니다.

2. 지성 피부의 관리

철저하게 화장을 지우고 얼굴을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이마와 코 주변, 턱 부분에 더 세심함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며, 마무리는 찬물로 패딩합니다.

3. 지성 피부의 치료

지성피부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간단히 집에서 할 수 있는 팩의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해초팩

다시마나 미역 등 갈색 해조류는 강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청결한 피부를 유지시키는데 특히 좋습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으로 혈관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땀을 조절하는 등 신진 대사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단 해초를 이용하여 팩을 할 때는 먼저 해초를 깨끗한 물에 씻어 염분을 말끔 히 씻어내고 사용해야 합니다.

◈ 재료  미역 또는 다시마 간 것 2큰 술, 달걀노른자 1개

◈ 방법
㉠ 미역이나 다시마를 물에 깨끗이 씻어 염분을 말끔히 없앤 다음, 믹서에 넣고 물을 조금 부어 곱게 갑니다.
㉡ 믹서에 간 해조류 2큰 술에 달걀노른자 1개를 넣어 고루 섞습니다.
㉢ 깨끗이 세안을 한 다음, 눈 주위에 아이크림을 바르고 위의 해초팩을 얼굴과 목에 고루 펴 바릅니다.
㉣ 해초팩을 바를 때는 부드러운 브러시를 이용하면 편리한데, 눈과 입 주위는 피해서 바릅니다.
㉤ 20분 정도 휴식을 취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아내면 됩니다.

2) 당근팩

당근에는 비타민 B군, 카로틴, 기타 미량 원소들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진정 효과와 여드름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재료  당근 간 것 2큰 술, 오트밀가루, 뜨거운 물 조금씩

◈ 방법
㉠ 강판에 곱게 간 당근에 오트밀 가루를 적당히 섞고, 뜨거운 물을 부어 가며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잘 갭니다.
㉡ 농도는 얼굴에 발랐을 때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걸쭉하게 만듭니다.
㉢ 깨끗이 세수한 다음, 눈 주위에 아이크림을 바르고 가제를 얇게 펴서 덮습니다.
㉣ 가제 위에 준비해 둔 위의 내용물을 고루 펴 바릅니다.
㉤ 20분이 지나면 가제를 걷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씻습니다.

3) 오이팩

오이는 수렴, 진정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탁한 피부색을 하얗게 되살리는 표백 작용을 해주기도 합니다. 또 오이팩에 부 재료로 섞게 되는 과일 식초도 훌륭한 수렴작용을 합니다.

◈ 재료  오이 간 것 2큰 술, 과일식초, 오트밀가루(또는 밀가루)조금씩

◈ 방법
㉠ 오이를 강판에 곱게 갈아 과일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립니다.
㉡ 위의 내용물에 오트밀가루나 밀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바르기 좋은 상태가 되게 걸쭉하게 젓습니다.
㉢ 세수를 하고 눈 주위에 아이크림을 바른 뒤 가제를 얇게 펴서 덮습니다.
㉣ 그 위에 준비한 오이팩을 얹습니다.
㉤ 약 20분이 지나면 가제를 걷어내고, 물에 적신 스펀지나 미지근한 물로 닦습니다.


5. 건성피부(乾性皮膚)와 ‘적하수오차(赤何首烏茶)’

피부는 내부(內部)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거울입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건강한 피부를 갖는 것이 아름다움의 기본인데, 환절기가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거칠어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환절기의 피부 거칠어짐이나 건성피부에 적하수오차가 좋습니다.

◈ 재료  적하수오(赤何首烏) 10g, 당귀(當歸) 10g, 생지황(生地黃) 10g, 백작약(白芍藥) 10g, 부평초(浮萍草) 4g

◈ 만드는 법  재료에 물을 1대접(500㏄)붓고, 물이 반 정도로 줄 때까지 달입니다.

◈ 복용법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1개월 정도 복용.

피부의 상태 즉 윤택함이나 건성의 여부는 내부의 건강 상태가 그대로 표현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적하수오(赤何首烏), 당귀(當歸), 생지황(生地黃)은 자음지제(滋陰之劑)로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조혈(造血)작용을 함은 물론 각종 체액 분비를 원활히 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백작약(白芍藥)은 기(氣)와 혈(血)의 순환을 돕고, 부평초(浮萍草)는 이러한 약효를 피부로 끌어오는 작용을 합니다.


6. ‘매실(梅實)’이 그렇게 좋다는데……

매실은 강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산성체질에 좋습니다. 따라서 피로회복과 알레르기성 체질개선,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 회춘 호르몬이라 불리는 파라틴 분비를 촉진해서 뼈와 근육과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와 모발에 윤기를 주며 성호르몬의 분비도 돕는답니다.

매실에는 칼슘과 비타민,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므로 골다공증(骨多孔症)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여 뼈가 약한 경우, 갱년기나 노화로 뼈가 약해진 경우에 좋고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도 좋습니다. 특히 매실의 유기산 중 구연산은 포도당의 10배 정도의 효력을 가진 것으로 당질대사를 촉진하고 피로회복에 좋으며, 유기산은 위장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며 변비, 설사나 거친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은 열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어 감기나 울화증으로 열기가 달아올라 가슴이 답답하며 머리가 맑지 못할 때, 해열작용과 함께 항스트레스 작용을 합니다. 또 해열작용이 있어서 특히 여름에 좋지요. 더위에 손상된 각종 독소를 제거하며, 혈청 칼슘이온이 더위에 지친 피로를 풀어줍니다.

매실은 숙취나 편두통, 빈혈, 기미에도 효과가 있는데, 이는 매실의 피크린산이 간장(肝臟)의 기능을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또 담석이 생기거나 커지는 것을 막으며 오디괄약근을 수축시켜서 담즙이 잘 분비되게 합니다.

매실은 대장균, 콜레라균 등에 대한 살균작용이 강하고 카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장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유산균을 죽이므로 정장작용을 합니다. 또 해독작용이 뛰어나 식중독이 흔한 여름철에 먹으며 위 속의 산성이 강해져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살구씨’의 약효도 대단하답니다.

살구는 전염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한방명으로는 ‘행인(杏仁)’이라고 하는데, 해독, 호흡기 기능강화, 비위장 소화기 기능촉진 등의 효능이 있는 음식을 알려져 있습니다.

살구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단맛을 내는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과 신맛을 내는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큰 효과를 냅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촉진하며, 여름철 체력을 보강합니다. 폐(肺)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으며,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다스리죠.

또 우리 몸속에 있는 수분의 균형을 잡아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분대사가 덜 되어 소위 ‘수독(水毒)’이라는 게 생겨서 눈 밑이 거무스름해지거나 목이 타거나 변비, 설사를 번갈아 하거나 걸핏하면 잘 붓는 데에도 좋습니다.

또 살구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이 강하여 심한 냉증도 다스려 줍니다. 물론 새콤달콤한 맛이 있어서 식욕도 돋우고요. 살구씨는 미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살구씨 기름에는 미백효과가 있어 피부를 맑고 희게 해준다고 했습니다. 기름을 짜서 잘 여과한 후 외용하면, 기미가 없어집니다. 부스럼이나 여드름도 없어지고, 얼굴이 빨갛게 상기된 것도 개선됩니다.


8. ‘율무’도 뛰어난 피부미용 식품입니다.

기미, 주근깨에는 율무와 사철쑥, 또는 율무와 삼백초 잎을 함께 끓여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이나 사마귀도 없앨 수 있고요. 혈액이 맑아지고 간 기능이 개선되며 변비도 치료되고 월경불순마저 고칠 수 있는 율무, 그러나 임신 중에는 금물이랍니다.


9. 거친 피부에 ‘오이’

피부가 거칠어졌을 때, 흔히 오이 마사지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오이 마사지보다도 오이즙이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재료  오이 2개

◈ 만드는 법  오이 2개를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갑니다. 갈아 놓은 오이를 베 보자기에 짜서 즙을 냅니다.

◈ 복용법  아침 공복에 1컵씩 2~3개월 복용.

오이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미용에 많이 이용됩니다. 오이를 오랫동안 먹으면 동맥경화(動脈硬化)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뇌경색(腦硬塞)에도 효과를 보며, 변비(便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10. 얼굴이 거칠어졌을 때 ‘감잎팩’

여성들의 경우 얼굴이 거칠어지면 화장도 받지 않고 피부도 손상되어 고민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얼굴이 거칠어졌을 때, 감잎팩을 이용하면 늘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재료  감잎, 우유, 밀가루

◈ 만드는 법  감잎을 쪄서 말린 뒤 분말로 만듭니다. 이 분말 2스푼에 밀가루 3스푼, 우유 적당량을 넣고 반죽합니다.

◈ 사용법  얼굴에 살짝 펴 바르고 거즈를 덮어 한 번 더 펴 바른 후, 30분쯤 있다가 떼어냅니다. 1주일에 1회 정도 꾸준히 실시합니다.

감잎은 말초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피부 미용에 좋은 우유, 밀가루와 같이 사용하면 얼굴이 거칠어졌을 때 효과가 매우 큽니다.


11. 주름살 제거에 밤, 꿀 마사지

나이가 들수록 주름살이 생겨서 나이를 의식하게 되지만, 피부가 건조해져서 눈가에 잔주름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밤 속껍질 마사지로 잔주름을 지울 수 있다고 합니다.

◈ 재료  밤, 꿀

◈ 만드는 법  밤의 속껍질을 말려서 볶은 후에 가루로 만듭니다. 가루 1스푼에 꿀 2스푼을 넣고 되게 반죽합니다.

◈ 사용법  자기 전에 주름살 부위에 펴 바르고 아침에 닦아냅니다. 2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

밤의 속껍질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수렴작용을 하므로 이것을 가루로 만들어서 꿀과 섞어 얼굴 에 바르면 주름살이 옅어지고 기미도 없어집니다.


12. 잔주름 예방에 ‘토마토꿀 마사지’

나이가 들면서 피부는 탄력을 잃기 쉽고, 여름에는 태양 볕에 얼굴이 더 건조해집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주름살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공적인 수술보다는 자연을 이용한 민간요법을 이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재료  토마토, 꿀

◈ 만드는  법 토마토 1개를 녹즙기에 갈아 즙을 내어 꿀 1스푼을 넣고 잘 섞습니다.

◈ 사용법  얼굴에 거즈나 티슈를 덮고 바른 뒤 건조해지면 떼어냅니다. 1주일에 3~4회 정도 실시.

여러 가지 영양소가 들어 있는 토마토에는 특히 주석산, 능금산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꿀과 더불어 마사지하면 잔주름을 예방하고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해 줍니다.


13. 얼굴에 잡티 제거에 ‘가지’

여름철에는 따가운 햇볕이나 습기 찬 바람에 의해 얼굴에 잡티가 생기기 쉽습니다.

◈ 재료  가지

◈ 만드는 법  가지를 적당히 잘라 믹서로 즙을 냅니다.

◈ 사용법  스킨 바르듯이 얼굴에 바르고 잡니다. 1주일에 2~3회, 1개월 정도 사용.

가지는 전당, 전분, 회분이 들어 있고 성질이 차기 때문에 얼굴 미용에 좋습니다. 특히 얼굴의 잡티를 없애는 데도 효과를 보이는데, 될 수 있으면 햇볕을 직접적으로 너무 많이 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