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  기미,주근깨  |  수족부질환  |  피부미용  |  기타 피부병
1. 손발이 트는 데는 ‘감초화장수(甘草化粧水)’가 좋습니다.

날이 싸늘해지면 손발이 잘 튼다, 또 갈라진다, 그래서 아프기도 하다하고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물론 남성들 중에서도 비슷한 증세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죠. 이때 감초화장수를 한번 써 보세요. 저녁에 세수한 후에 감초 화장수 만들어 놓은 것을 손발에다 바르시고 살살 마사지만 해도 손발이 트고 갈라지고 아프고 한 거 다 깨끗하게 낫거든요.

감초 화장수를 만드는 방법은, 우선 감초를 구하는데, 가장 좋은 감초는 노란색이 아주 선명하고 딱딱하고 그리고 묵직하고 섬유질이 적으면서 단맛이 강한 것이 좋습니다. 하여간 감초 썬 것을 한 50g 정도 준비하세요. 그것을 흐르는 물에다가 씻어서 물기를 뺍니다. 그리고는 알코올 100㎖를 준비해서 썰어 놓은 감초를 그 알코올에다가 집어놓고 24시간 정도 담가 두세요. 이것을 다시 여과해서 감초는 버리고 그 술만 받습니다. 이것이 바로 감초술입니다. 여기서 쓰는 알코올은 에틸알코올입니다. 에틸은 소주를 만드는 등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식용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준비된 감초술에다가 글리세린과 물을 각각 같은 양씩 배합해서 잘 흔들어 섞습니다. 바로 이것이 감초 화장수입니다.

손발이 튼 데만 좋은 것이 아니고, 날이 추울 때 쓰면 목욕을 하더라도 피부가 덜 벗겨진 것처럼 뿌옇게 되어 보기가 흉하고, 아주 피부가 거칠어지기도 하고 얼굴도 뿌옇게 무슨 때가 낀 것처럼 되면서 거칠어질 때도 참 좋습니다.


2. 무좀에는 ‘녹용의 털’을 태워서 바르세요.

발에는 여러 가지의 병들이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무좀입니다.

무좀에 한번 걸린 경우에는 그냥 평생을 갖고 있어야 되려니 하고 생각을 할 정도로 잘 낫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연고를 발라도 그때뿐이다 하고 생각해서 아주 포기 상태에 있는데 견디기가 어렵기 때문에 약을 쓰고 있을 뿐 대개 이것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생각을 안 하고 있습니다.

이 무좀을 한포상구균백선이라고 부르는데 일명 백선균이라고도 합니다. 이 균은 곰팡이의 일종으로서 발가락 사이와 발가락에 수포가 생기게 하고 더 심해지면 갈라져서 곪고 가렵고 아파서 걸을 수가 없게 만듭니다.

이럴 때에는 ‘매실(梅實)’이라고 하는 것 있죠? 그 매실의 과육을 엑기스(추출액)로 뽑아 이것을 묽게 해서 거기에 바르게 되면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동의보감에는 ‘쓴너삼’ 뿌리라고 해서 ‘고삼(苦蔘)’이라는 약이 나옵니다. 그것을 끓인 물로 소독을 하면 굉장히 좋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녹용에 있는 털을 싹 태워 가지고 긁어서 다 버리게 되는데, 그 녹용의 털을 버리지 말고 깎아 가지고 그것을 새까맣게 태워서 무좀 연고나 바셀린에다 개어서 한번 발라 보면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3. 주부습진(主婦濕疹)에 ‘계지해동피탕(桂枝海桐皮湯)’

물을 많이 만지는 주부들에게 주로 생기는 주부습진은 주로 손끝에 물집이 생기면서 허물이 벗겨지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주부습진은 합성 세제나 자극성 음식물에 대한 접촉성 피부염이기 때문에 물일을 할 때는 가급적이면 순면 장갑을 낀 다음, 그 위에 고무장갑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추, 파, 마늘 등 자극적인 음식물을 오래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계지(桂枝) 20g, 창출(蒼朮) 9g, 후박(厚朴) 6g, 진피(陳皮) 9g, 방풍(防風) 3g, 해동피(海桐皮) 3g, 황백(黃栢) 3g

◈만드는 법  재료에 물을 큰 대접으로 1대접 붓고, 30~40분 동안 중간 불에서 달입니다.

◈복용법  1일 2회, 2개월 간 장기간 복용

예로부터 계지(桂枝)는 피부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방풍(防風), 해동피(海桐皮), 황백(黃栢) 등은 최근 임상실험 결과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짐으로써 주부습진에 좋은 효과가 기대됩니다.


4. 주부습진(主婦濕疹)에 ‘약쑥과 수양버들’

빨래, 설거지, 청소 등 주부들의 손은 늘 물에 젖어 있게 마련입니다. 때문에 주부습진도 많이 생기는데, 여름철에는 가렵고, 겨울에는 갈라지고 쓰린 주부습진은 잘 낫지도 않고 재발도 잘 됩니다.

이 주부습진에 약쑥과 수양버들이 좋다고 합니다.

◈재료  약쑥, 수양버들

◈만드는 법  솥에 약쑥과 수양버들의 잎과 줄기 한 줌씩을 넣고, 물 3대접을 붓고 푹 삶습니다.

◈복용법  그 물에 하루 30분씩 손을 담급니다. 약 1주일 정도면 낫습니다.

쑥은 예로부터 많이 쓰이는 약재로 수렴(收斂)작용, 지혈(止血)작용, 청혈(淸血)작용을 합니다. 수양버들은 강한 수렴(收斂)작용을 하고 약간의 살균(殺菌)작용도 하므로 쑥과 함께 사용하면 주부습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5. 생손앓이에 ‘황연해독탕(黃連解毒湯)’

생손앓이는 손가락 끝을 다쳤거나 가시에 찔려 손끝이 아프고, 붓거나 좁쌀만한 것이 솟아오르는 증상입니다.

이 생손앓이는 백반 물에 다친 부위를 담근다던가, 감자가루와 소금을 1:1 비율로 섞어 상처에 발라서 곯는 것을 막아 주는 민간요법과 황연해독탕(黃連解毒湯)이라는 한방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재료  황연(黃連) 4g, 황금(黃芩) 4g, 황백(黃栢) 4g, 치자(梔子) 4g

◈만드는 법  재료에 물 500㏄를 붓고, 약한 불에서 40분 정도 달입니다.

◈복용법 식후  1일 1회, 1주일 정도 복용합니다.

생손앓이는 손가락 끝에 생긴 종창으로, 원인은 손가락 끝으로 열독(熱毒)이 몰리거나 가시나 바늘 등에 찔려 생깁니다. 증상은 손가락 끝이 아프고 화끈거리며 붓고 좁쌀 알 같은 것이 생겨 벌겋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황백(黃栢), 황금(黃芩), 황련(黃連), 치자(梔子)는 모두 찬 성분의 약으로서 청혈(淸血),소염(消炎) 작용이 있고 열독을 치료해 주는 좋은 약입니다. 그러나 약재가 찬 성분이므로 속이 냉한 사람은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무좀에 ‘쇠비름’

발가락 사이에 습기가 많이 나는 사람은 대부분 무좀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해씩 고생하고도 잘 낫지 않는 고질병인 무좀을 쇠비름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재료  쇠비름

◈ 만드는 법  솥에 쇠비름 한 줌을 넣고 물 한 바가지를 부어 40분~1시간가량 끓입니다.

◈사용법  쇠비름 물에 매일 저녁 1시간 정도 담급니다. 1주일 이상 꾸준히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쇠비름은 타닌, 사포닌, 비타민-C, D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벌레에 물렸거나, 뱀에 물렸을 때 해독제로 많이 쓰여 왔습니다. 이 쇠비름을 무좀 부위에 바르면 살충 효과가 있어 잘 낫습니다.


7. 손, 발에 땀이 많이 날 때 ‘가감황연탕(加減黃連湯)’

유난히 손과 발에 땀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무엇을 쥘 때 손에 땀이 많으면 불쾌하기 짝이 없고, 또 땀 때문에 악취를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재료  백복령(白茯笭) 8g, 반하(半夏) 6g, 황금(黃芩) 4g, 황연(黃連) 4g, 황백(黃栢) 4g, 생강(生薑) 3쪽

◈만드는 법  백복령(白茯笭), 반하(半夏), 황금(黃芩), 황연(黃連), 황백(黃栢), 생강(生薑)에 물 500㏄를 붓고 2시간 정도 달입니다.

◈복용법  1일 2~3회씩, 2~3개월 장기 복용

신경이 예민한 체질이 손, 발에 땀이 많은데, 이때 긴장을 풀어 주는 가감황연탕을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심신(心身)을 안정시키고, 심장(心臟)의 번열(煩熱)을 없애 주는 반하(半夏)와 백복령(白茯笭)이 가감황연탕의 약효를 높여 줍니다.


8. 발에서 악취가 날 때 ‘황기방풍탕(黃耆防風湯)’

발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사람은 남의 집을 방문했을 때 매번 곤란을 겪습니다. 실내에서 신발을 벗게 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주거환경 때문에, 특히 땀이 많은 사람은 그 냄새가 더 지독합니다.

평소 발을 깨끗이 닦고 자주 통풍(通風)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황기(黃耆) 15g, 방풍(防風) 15g, 황금(黃芩) 4g, 황련(黃連) 4g, 황백(黃栢) 4g

◈만드는 법  솥에 황기(黃耆), 방풍(防風), 황금(黃芩), 황련(黃連), 황백(黃栢)을 넣고 물 500㏄를 부은 뒤 1시간 정도 달입니다.

◈복용법  식후 1일 3회, 1개월 정도 복용

발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의 원인에는 국소성 다한증이 있는데 손과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악수할 때 손의 땀으로 대인공포증을 갖기도 하는데, 이러한 손과 발의 지한제(止汗劑)로 황기방풍탕이 좋습니다.

황기방풍탕은 제균(除菌), 살균(殺菌), 지한(止汗), 땀 제거와 냄새를 없애 주는데, 장기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