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포텐츠란?  |  임포텐츠의 원인  |  임포텐츠의 치료방법  |  임포텐츠의 처방  |  사상체질별 임포텐츠
음경이거증, 지속적 발기증?  |  증세에 따른 한방처방  |  정액이 저절로 흐르는 병?
한방 요법은 몇 가지 증후군으로 나누어 대처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명문화쇠(命門火衰) 증후군

생명의 문인 명문(命門)에는 인체 기능을 촉진하는 열에너지가 있는데, 이것이 쇠약해진 타입을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임포텐츠가 되거나 설령 발기를 하더라도 강직도가 낮습니다.

정액은 묽고 허리와 무릎이 묵직하며 힘이 없고, 머리가 맑지 않고 귀울림이 있으며, 얼굴은 창백하고 전신피로와 권태가 심하며, 추위를 몹시 타고 수족이 차게 됩니다.

이때는 우귀음(右歸飮)과 같은 처방을 증세와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쓰게 됩니다.

두 번째, 심비허손(心脾虛損) 증후군

고급 중추신경계를 의미하는 심(心), 후천적 영양공급원인 비(脾), 이 두 기능이 허약해지고 손상된 타입을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임포텐츠와 함께 심장이 뛰고 불면증에 시달리며, 꿈이 많아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복부가 팽팽해지며, 몸이 나른하고 무기력해지며 누렇게 뜨고 항상 묽은 대변을 보게 됩니다.

이때는 귀비탕(歸脾湯)이나 대보원전(大補元煎)과 같은 처방을 증세와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쓰게 됩니다.

세 번째, 간울불소(肝鬱不疏) 증후군

자율신경계의 실조에 의한 울체현상으로 신진대사와 혈액소통이 안 되는 타입을 말하며, 간장 기능 장애 또는 간장에서의 해당작용 이상에 의한 당뇨병 등에 의해 야기되는 임포텐츠가 모두 이 범주에 속합니다.

간장은 인체의 생존을 위해 광범위한 작용을 하는 장기이므로, 성욕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간기능 장애로 에스트로겐의 파괴작용이 저하되어 에스트로겐의 혈중 우세 상태가 조성되어 임포텐츠를 유발합니다. 또 간장 기능 장애는 해당 작용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어 당뇨를 야기할 수 있으며, 당뇨병이 있게 되면 임포텐츠가 이루어지기 십상입니다.

간장의 경락은 내외 생식기에 분포돼 있으므로 간경락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음경에 혈액유입이 원활히 되지 않아 임포텐츠가 이루어집니다. 또, 자율신경계 실조에 의해 억울함과 초조와 불안 그리고 분노에 휩싸이게 되고, 식욕이 떨어지고 묵은 대변을 보면서 임포텐츠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는 소요산(逍遙散)이나 정지환(定志丸)과 같은 처방을 증세와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쓰게 됩니다.

네 번째, 습열하주(濕熱下注) 증후군

알코올이나 기호품의 과잉섭취 등으로 습열(濕熱)이 생기면 음경에 분포되어 있는 간장경락을 따라 하주하여, 음경해면체에 섬유성 증식을 일으키기도 해서 음경 내의 혈액유입을 방해하는 타입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임포텐츠와 함께 습열에 의해 음낭이 묵직하게 하수되거나 심할 때는 부어올라 아프기까지 합니다. 또 수종이 생기고 전신이 무겁고 소변이 붉고 탁해지며, 배뇨시에는 작열감까지 있게 됩니다.

이때는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이나 시호승습탕(柴胡勝濕湯)과 같은 처방을 증세와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쓰게 됩니다.
어떤 타입의 증후군이든 술과 담배를 줄이고, 정신상태를 맑게 하며, 자위나 성교를 절제하고 적당한 휴양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울러 임포텐츠는 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것이며, 아내 역시 용기를 주면서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맨 위로